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서 전해드리는 임플란트 관리 TIP

 

임플란트는 한번 심었다고 끝이 아닙니다. 꾸준히 관리를 잘 해주어야만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관리를 소홀히 하면 임플란트 주변에 염증이 생기는 '임플란트주위염'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계속적인 자극에 의해 보철물이 탈락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임플란트를 방치하게 되면 심각한 경우 임플란트를 제거하고 재수술을 해야 합니다. 임플란트 재수술은 첫 식립보다 더욱 고난이도의 수술이 되며 환자에게 가는 부담도 커집니다. 때문에 임플란트를 한번 식립 했다면, 올바른 관리를 통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서 임플란트에 문제가 생겼을 시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평소에는 어떤 습관들을 들이고, 또 조심하면 좋을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평소보다 심한 구취

갑자기 구취가 심해지는 것은 임플란트의 이상 신호 중 하나입니다. 임플란트 나사가 풀려 그 사이로 음식물 등이 들어가면 세균이 쉽게 번식하는데, 이때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를 방치하게 되면 계속해서 임플란트 주변에 염증이 일어나며, 심한 경우 임플란트 주위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립 부위의 출혈과 변색

임플란트는 기본적으로 뼈에 단단하게 고정해 놓는 것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흔들린다면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입니다. 통증이나 흔들림이 없어도 잇몸의 색이 변했다면 잇몸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건강한 잇몸은 연분홍색인데요, 염증으로 인해 잇몸 표면이 터지게 되면 출혈이 생겨 변색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보인다면 빠르게 병원으로 내원해 주셔야 합니다.

 

 

임플란트 식립 후 신경 쓰셔야 할 평소 습관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평상시 흡연과 음주를 즐긴다면 고치셔야 합니다.
의 경우 알코올 성분이 혈압을 상승시키고 그로 인해 수술 부위가 붓게 됩니다. 또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부산물이 몸의 항염증 작용을 방해해 염증상태를 지속시키므로, 잇몸에 고름이 차 이식한 뼈가 녹는 등 임플란트 유착을 방해합니다.
흡연의 경우도 유착의 성공을 돕는 혈액 공급을 방해하는데요, 혈액의 경우 뼈 재생에 필요한 세포와 영양분, 섬유질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데 담배를 피우게 되면 모세혈관을 수축시켜 허혈성 상태가 되므로 이식한 뼈가 괴사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너무 뜨거운 음식이나 딱딱한, 자극이 강한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에 비해 음식을 씹을 때의 충격이 잇몸뼈에 더욱 잘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잇몸뼈에 과하게 충격이 간다면 당연히 잇몸뼈 흡수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중이나 일상생활 중 이를 꽉 깨무는 습관이 있다면 고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는 신경이 없어서 이를 꽉 깨물 때의 충격을 크게 느끼지 못합니다.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무리한 힘을 가하게 될 수 있는데요, 임플란트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면 연결한 나사가 풀린다거나 부러질 수도 있습니다.

 

 

임플란트 식립 후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기적인 검진입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모든 임플란트 시술 환자분들께 임플란트 보증서를 드리고 있습니다. 정확한 식립과 꼼꼼한 사후관리까지 약속 드릴 수 있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으로 내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