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임플란트 식립부터 사후관리까지 FAQ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인간의 평균수명이 길어짐에 따라 치아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영구치는 노화, 질환뿐만 아니라 갑작스러운 사고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상실될 수 있는데요, 이럴 때 대체재로 찾는 게 '임플란트'입니다. 임플란트는 시간과 돈도 많이 들고, 환자에게 오는 고통도 꽤 큰 치료방법으로 유명합니다. 이렇게 힘들게 식립한 임플란트, 그냥 가만히 두면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서 임플란트에 관련하여 가장 많이 질문해 주시는 것들에 대해 답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임플란트 치료 기간 및 순서는 어떻게 되나요?

치료 기간

치료 기간은 환자 개개인의 구강상태, 잇몸 뼈의 상태, 식립해야 할 개수 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상악(위턱) : 약 5~6개월 (아래턱보다 뼈가 무르기 때문에 더 오래 걸립니다)

하악(아래턱) : 약 3~4개월

총 내원 횟수 : 약 10회

뼈이식을 동반하는 경우는 2~6개월 더 소요됩니다.

 

치료 순서

① 검진 및 치료 계획 수립 : 먼저 환자 개개인의 구강상태를 3D CT 및 X-ray를 통해 면밀히 진단합니다.

② 발치가 필요한 경우 발치를 진행 한 후 잇몸이 아물기를 기다립니다.

③ 환자에 따라 골이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④ 1차 수술 : 치아 뿌리에 해당하는 임플란트 매식체를 식립합니다.

⑤ 2차 수술 : 치조골 속의 임플란트 매식체에 임시고정나사를 연결하여 잇몸 밖으로 노출시키는 과정입니다. 대부분 1차 수술보다 간단합니다.

⑥ 3차 수술 : 임플란트 보철물을 장착합니다.

⑦ 주기적인 검진 : 사후 관리는 임플란트의 수명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칩니다. 철저한 위생 관리가 중요하며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2. 임플란트는 영구적인가요?

아쉽게도 임플란트는 영구적이지 않습니다. 임플란트의 수명은 통상적으로 10~15년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사후관리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다라 수명이 굉장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식립 후 관리를 소홀히 하면 임플란트 주변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심하면 힘들게 심은 임플란트를 제거하고 새로 심는 재수술을 받게 됩니다. 또한 맵고 자극적이며 뜨거운 음식을 즐겨 먹거나, 음주와 흡연을 과하게 할 경우에도 임플란트의 수명은 줄어듭니다. 때문에 임플란트의 수명은 잘 관리할 경우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는 수 년으로 줄어들 수도 있으니 꼼꼼한 사후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3. 그렇다면 얼마나 자주 검사받으러 가야 하나요?

임플란트는 자연치아가 아니기 때문에 더 이상 충치는 생기지 않지만 관리 소홀로 인해 임플란트 주변에 음식물 찌꺼기, 치석이 끼면서 세균이 번식하고 염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 상태를 방치하게 되면 차차 임플란트 주변 잇몸뼈가 녹아내리게 되는데요, 이를 '임플란트주위염'이라고 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1년간은 3~4개월 간격으로, 그 이후 1년 동안은 6개월에 한번, 그 이후에는 적어도 1년에 한 번씩은 꼭 병원을 내원하여 검진을 통해 이상이 없는지 체크 하셔야 합니다.

 

 

4. 그 외에 신경써야 할 부분은 무엇이 있을까요?

건강한 임플란트 관리를 위해서 에스플란트 병원이 추천해드리고 싶은 방법은

첫 번째, 식습관 개선 입니다. 평소에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을 즐겨드시거나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 하신다면 고치셔야 합니다. 이런 식습관은 인공치근이 보철물과 유착되는 과정을 방해해 임플란트가 단단하게 고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흡연과 음주를 피하셔야 합니다. 임플란트 식립이 끝나고 약 3~6개월 정도는 인공치근이 유착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아직 치료가 진행 중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 기간에 흡연과 음주를 즐기실 경우 염증 유발 및 다양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다양한 구강용품 활용입니다. 임플란트 또한 잇몸과 보철물 사이에 음식이 쉽게 낄 수 있기 때문에 치간치실 등 다양한 구강용품을 활용해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 주셔야 합니다.

 

 

임플란트를 오랫동안 편안하게 사용하시기 위해서는 환자 개개인의 노력도 물론 중요하지만, 처음부터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환자분들이 임플란트 관리를 더욱 쉽게 할 수 있도록 맞춤 임플란트를 권유해드리고 있는데요,

 

 

맞춤 임플란트는 기성 임플란트보다 지지대 폭이 넓어 하중이 분산되어 잇몸에 무리가 적으며 환자 개개인의 잇몸과 알맞게 제작되어 이물질이 끼일 확률이 줄어듭니다.

 

 

임플란트를 반영구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처음부터 검증된 제품, 검증된 치과병원에서 임플란트 시술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에스플란트치과병원에서는 임플란트 보증서를 드리고 있으며, 철저한 사후관리 제도를 마련하여 치료를 받으신 환자분들께 임플란트 책임관리를 제공해 드리고 있답니다.

믿을 수 있는 실력과 사후관리제도까지 겸비한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서 임플란트 상담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