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덴탈케어

사랑니, 아프지않은데 꼭 뽑아야 할까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우리가 흔히 사랑니 라고 부르는 치아는 큰 어금니 중 세 번째 위치인 제3대구치를 말합니다. 이 이는 구강 내에 가장 늦게 나오는 치아죠. 대부분 17살에서 25살 무렵에 나는데 이 시기가 이성에 관심이 많아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사랑니' 라고 칭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사리를 분별할 수 있는 지혜가 생기는 시기에 나온다고 하여 '지치' 라고도 합니다. 영어로도 Wisdom(지혜) Tooth 라고하죠.



전부 난다면 총 4개이지만, 모든 사람이 4개의 사랑니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약 7%의 사람에게는 사랑니가 아예 없기도 하고, 사람에 따라 1개만 날 수도 있고, 2개만 날 수도 있고, 모두다릅니다.


사랑니가 바르게 나서 청결하게 유지가 된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보통은 치열의 맨 안쪽에 공간이 부족한 상태로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에 관리에 어려움이 있고, 다양한 질환을 일으킬 위험이 있는 치아입니다.



비뚤게 나서 다른 치아를 밀어 치열을 불규칙하게 만들 수 있고, 누워서 자라면 앞쪽 어금니 뿌리를 압박해 통증과 염증 등의 문제를 일으키거나 앞쪽 어금니와의 사이에 음식물이 끼이게 되어 충치와 잇몸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랑니가 매복되어 있는 경우에는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치아 주머니에 물이 차서 물혹이 되거나 세포가 변형되어 주변 뼈를 점점 흡수할 수 있습니다.

사랑니가 났다고 무조건 발치하셔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경우에는 다른 치아들과 잇몸의 건강을 위해 발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는 워낙 깊숙이 있는 치아이다 보니 신경에 가깝게 닿아있을 수 있어 까다로운 수술이 요구됩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사랑니 발치 또한 3차원 CT 진단을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랑니의 위치, 형태, 주위의 신경 구조 등을 면밀히 파악한 후 안전하고 정확한 시술을 진행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입니다.


✔ 발치 후 약 2시간 정도는 거즈를 꽉 물고 계셔야 합니다.

✔ 수술 이후에는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니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 수술 당일 빨대를 사용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발치 전후 일주일 정도는 금연 / 금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나오는 피나 침은 뱉지 마시고 삼키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는 임플란트나 신경치료 등에 비하면 매우 단순해 보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워낙 깊숙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더 신중한 시술이 요구되는데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의 첨단 디지털 장비를 이용한 확실한 진단과 계획, 그리고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지고 있는 원장님들의 믿을 수 있는 시술로 안전하게 사랑니 발치하시고 사후관리까지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