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덴탈케어

사랑니 치료의 모든 것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사춘기 무렵에 나기 시작해서 마치 첫사랑을 앓듯이 아프다고 하여 '사랑니'라고 불리는 이 치아는 구강 내에 가장 늦게나는 영구치입니다. 큰 어금니 중 세 번째 위치인 제3대구치이기도 하죠. 사랑니는 위에 2개, 아래에 2개로 총 4개이지만, 인구 중 7%의 사람은 사랑니를 아예 갖고 있지 않다고도 합니다. 또한 가지고 있다고 해서 모두 잇몸 밖으로 나오는 것은 아니며, 1개부터 4개까지 나는 개수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사랑니가 똑바로 자란다면 평범한 어금니처럼 사용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똑바로 난 사랑니도 발치하곤 하는데요, 왜 그런지 알아볼까요?

 

 

사랑니를 뽑는 이유 첫 번째, 사랑니가 밖으로 올바르게 나는 경우 관리만 잘하면 별다른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칫솔이 닿기 어려운 위치에 있는 경우 충치가 발생되기 쉽기 때문에 올바른 칫솔질을 통한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단, 위생관리가 어려운 위치에 있어서 칫솔질 자체가 어려워 충치 발생 가능성이 높다면 사전에 발치할 것을 권유하기도 합니다.

 

두 번째, 사랑니가 비뚤게 나는 경우는 다른 치아를 밀어 치열을 불규칙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발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사랑니가 누워서 자라는 경우는 바로 앞쪽 어금니 뿌리를 압박해 염증 등의 문제를 일으키거나 앞쪽 어금니와의 사이에 음식물이 잘 끼이게 되어 충치와 잇몸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발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 사랑니가 겉으로 보이지 않는 경우
사랑니가 매복되어 있는 경우에는 많은 경우는 아니지만,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치배(치아 주머니)에 물이 차서 물혹이 되거나 세포가 변형되어 사랑니 주변 뼈를 점점 흡수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사랑니를 발치하는 것을 권유 드리는데요, 사랑니 발치는 간단한 것 같지만, 워낙 입속 깊숙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신경 손상의 위험도 커서 섬세함이 요구되는 시술입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의 편안한 사랑니 발치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3차원 CT 진단을 통한 사랑니 발치 수술
사랑니 발치 수술의 경우 대부분 사랑니가 매복되어 있기 때문에 매복된 사랑니의 정확한 위치, 형태, 주위의 신경 구조물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서는 이러한 사랑니의 3차원적인 형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3차원 CT 진단을 통해 발치 수술을 진행합니다. 이로 인해 수술 시간 및 수술 후 후유증을 줄여 환자분께서 더욱 편안하게 사랑니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픈 사랑니 잠자면서 편안하게 ‘수면 사랑니 발치’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서는 치과공포증(덴탈 포비아)으로 인해 치과 방문을 꺼려 하는 분들을 위해 수면 사랑니 발치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사랑니 발치에 대한 ‘아프고 고생스럽다’라는 막연한 두려움으로부터 해소되실 수 있도록 수면마취를 통해 환자분을 가수면 상태로 유도(의식하 진정 법), 환자분께서는 사랑니 발치 수술을 하는 동안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통증 없이 잠깐 동안 잠을 자고 일어난 느낌을 받게 됩니다.

 

 

마취 시의 통증을 줄여주는 무통마취기
많은 분들이 사랑니를 발치할 때는 괜찮은데 발치를 위해 마취할 때가 너무 아팠다 고들 합니다. 잇몸에 얇은 바늘로 마취주사를 놓는 것이다 보니 고통이 꽤 클 수밖에 없는데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무통마취기를 이용해 마취 시 통증을 줄이고 있습니다. 무통마취기는 일반적인 마취에 비해 바늘이 들어오는 느낌도 덜하고, 통증도 덜하기 때문에 환자분들이 부담을 줄이고 시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빠르고 안전한 사랑니 발치로 부담없이 사랑니 치료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