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덴탈케어

스케일링 아픈가요?, 에스플란트치과와함께 스케일링에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




<스케일링 아픈가요? 걱정하지 마세요.>

 

환자들이 치과를 내원하시는 이유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치과에 방문 하시는 가장 큰 이유 뽑으라고 하면 충치치료정기적인 스케일링 치료 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그 중 스케일링 치료는 환자분들이 다양한 질문을 던져주시곤 합니다.

오늘은 스케일링 아픈가요? 스케일링에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라는 주제로 독자분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볼까 하는데요.





환자분들이 스케일링 치료를 계획하시고 병원에 내원하시면 상담 도중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 있습니다.

첫 번째가 스케일링 아픈가요?” 인데요.

스케일링은 환자의 잇몸상태와 치석의 상태에 따라 통증의 강도가 좌지우지 됩니다.

 

스케일링의 경우 치아에 누렇게 붙은 치석 및 치태를 제거하여 치아와 잇몸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관리해주도록 도움을 주는 치료입니다.

 

스케일링은 입안을 개운하고 상쾌하게 만들어주며 다른 치료들에 비해 통증이 수준이 낮기 때문에 마취가 요구되는 치료는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자 개개인의 구강상태와 잇몸의 상태에 따라 치료의 통증이 있을 수도 아니면 전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 스케일링 아픈가요? 에 대한 답변에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은 왜 그런 걸까요?

그럼 스케일링 통증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서 알려드리는 스케일링 통증 줄이는 법은 이렇습니다.





주기적인 스케일링 진료를 받는 것 입니다.

스케일링 통증을 줄이는 법으로 스케일링을 정기적으로 받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6개월 주기로 병원에 내원하여 꾸준하게 스케일링을 받는 것입니다.

치석의 경우 치면세균막이 닦이지 않고 입안에 방치될 때 24시간 정도 지남에 따라 석회화가 진행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치석이 단단해지면 그만큼 치석을 제거하기 위해 잇몸 사이 구석까지 자극을 주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석을 제거하기 위해 6개월 주기로 꾸준히 치과를 방문해 주신다면 다음 스케일링을 치료를 받을 시 통증의 수준이 현저히 줄어든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아픈가요? 의 해결할 첫 번째 방법은 정기적인 스케일링 치료 입니다.




두 번째는 평소에 구강을 청결하게 하는 습관 입니다.

 

앞서 많은 컨텐츠에서 치석에 좋은 음식, 치아 건강을 위한 습관 등 소개해드린 만큼 평소에 구강을 청결하게 하는 습관이 정말 중요한데요.

 

에스플란트치과에서 알려주는 다양한 치아관리법과 상식을 참고하셔서 평소에 구강관리를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두 번째 방법입니다.

치아관리법은 꼼꼼한 칫솔질과 다양한 구강용품을 활용한 치아관리 그리고 치아에 독이 되는 음식을 피하는 등이 대표적으로 있겠네요.

 

그럼 오히려 스케일링의 통증을 높이는 요인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치석이 단단해 졌기 때문입니다.

치아에 붙은 치석은 오랫동안 방치해둘수록 더욱 단단해지기 마련입니다.

그럼 오랫동안 방치된 치석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치아와 잇몸 사이에 더 자극을 가해야 하고, 그로 인해서 통증이 동반되어 환자분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세균으로 인해 치주가 손상되어서 입니다.

치석을 오랫동안 방치해두거나 그 외 다른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치주가 손상되고 세균이 침범할 경우 잇몸이 붓고, 통증을 많이 느끼며 피가 나게 됩니다.

잇몸이 많이 예민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스케일링을 받을 시 통증 뿐만 아니라 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3. 마지막으로 의료진의 기술 입니다.

스케일링의 경우 기계가 아닌 사람이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손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치료를 진행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적인 교육과 실전경험이 풍부한 치위생사가 진행을 하는가에 따라 스케일링의 통증이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원인들로 스케일링 아픈가요? 에 대한 답변을 드릴 수 있겠는데요

 

오늘은 환자분들이 가장 많이 여쭈어 보시는 스케일링 아픈가요?” 라는 질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봤는데요.

유익하고 좋은 시간이 되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