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덴탈케어

에스플란트치과병원과 함께 알아보는 치석제거에 좋은 음식 BEST10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람들이 치과 방문을 꾸준하게 하는 이유 중 하나인 치석에 관련된 재미 있는 이야기를 가지고 왔는데요


실제로 치과에서 6개월~1년을 주기로 스케일링을 받기를 권유하며 건강보험에서도 연1회 스케일링을 제공 할 만큼 치석제거는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진료 중 하나 입니다.


그럼 치석이 과연 왜 생기는 것일까요?





치석은 치아표면에 치면세균막이 부착된 채로 단단하게 굳어진 형태를 말하는 것인데요.

치면세균막이 최초에 발생시 24시간동안 방치를 할 경우 석회화가 진행되면서 치석이 발생되고는 합니다.

 

그래서 치석의 경우에는 치면세균막을 수시로 제거를 해줘야 하기 때문에 칫솔질로 석회화되기 전에 양치를 통해 치면세균막을 제거 해주는 것이 치석제거에 좋습니다.

또한, 치실이나, 칫간 등의 보조도구를 활용해서 치아 사이나 잇몸 사이의 틈도 깨끗하게 관리해준다면 훨씬 BEST 겠죠?





그럼 치석제거에는 양치와 스케일링을 제외하면 다른 관리법은 없을까요?

평상시에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들을 활용하면 치석을 제거하거나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에스플란트치과병원과 함께 치석제거에 도움이 되는 음식 BEST10을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첫 번째, 딸기입니다.


딸기 속에 들어있는 비타민C가 치석 발생을 예방해주며 이미 생긴 치석을 부드럽게 만들어 쉽게 제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일로 유명합니다.


특히 딸기의 경우에는 치아 미백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유명하고 치아 변색을 없애주는 말산이라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치아미백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치석제거에 필수적인 과일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두 번째는 토마토 입니다.


토마토 역시 딸기와 함께 비타민C 가 풍부한 과일로 유명한대요.

또한 토마토는 수분이 다량함유 되어 있어 구강건조증 예방에도 효과가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토마토와 딸기는 잘라놓은 상태로 치아에 5분정도 올려두면 효과가 좋다고 하니~ 드시면서 한번 따라 해보시면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세 번째, 알로에 입니다.


알로에는 [알로에 베라] 라는 추출물의 성분이 치아게 생겨있는 딱딱한 치석제거는 물론 치석 예방에도 효과가 좋기로 유명합니다.


그리고 [알로에베라]를 활용하여 치아 구석구석 양치를 해주면 효과가 배가 된다고 하니 치석제거에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네 번째, 치즈 입니다.


치즈는 정말 온 국민에게 사랑 받는 음식 중 하나로 유명하죠?

진득하고 고소한 향이 치아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잊게 만드는데요


사실 치즈는 치석의 원인인 박테리아가 생겨버리는 것을 막아주는데 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또한, 산을 중화시켜 치아에 구멍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에 주는 것으로도 유명한대요.

산의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음식과 함께 먹으면 치아 손상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으니 치석제거와 더불어 12조네요~






다섯 번째, 오렌지껍질 입니다.


오렌지라서 환호하셨나요???

아쉽지만 오렌지가 아닌 오렌지 껍질 입니다!.

오렌지 껍질의 경우 하얀 부분이 치석제거와 예방에 효과가 좋기로 유명한대요.


껍질을 잘라 치아를 문지르고 장시간 올려두면 효과가 좋다고 전해집니다~

치석의 원인으로 말씀 드렸던 박테리아를 제거하는데 효능이 있어 치석예방에 좋은 음식입니다.





여섯 번째, 미역 입니다.


해조류에 포함되는 미역은 알칼리성 식품으로써 산성을 알칼리성으로 바꿔주기 때문에 충치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치아를 건강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칼슘이 풍부하여 뼈의 형성을 도우며 혈액순환까지 도와 치아건강과 전신건강 모두 가져갈 수 있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 당근 입니다.


당근은 섬유질이 풍부하기로 유명한 대표적인 음식으로 유명한대요.

당근의 경우 삶거나 볶는 것 보다 생당근을 그대로 씹어 드시는게 좋습니다.

생당근을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혹여나 섭취에 불편함이 있으시다면 갈아서 주스로 만들어 드시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당근은 최근에 애완견 전용 치약이 출시 된 만큼 그 효과가 반증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덟 번째, 배 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대 가운데 씨앗이 있는 부분은 딱딱하고 까끌해서 먹지 않고 버리는데요.

쓸모없어 보였던 이 부위가 실제로는 치석제거에 효과가 좋습니다.

이 부분은 치아 표면의 프라그를 제거해주는데 효능이 좋기로 유명한대요.


저희 에스플란트치과병원 손병섭 원장님께서도 방송에서 배의 효능을 이야기 하셨을 만큼 배 또한 치석제거에 탁월한 음식이라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아홉 번째, 베이킹소다 입니다.


베이킹소다의 경우 우리 생활에서 많이 활용되는 식재료로 유명합니다.

빵과 과자를 만들기도 하며 의류에 오염물을 제거하기 위해 세제 용도나 미용제품으로도 많이 활용 되고 있습니다.


이런 베이킹소다는 치아에 있는 치석을 제거 해주는 효능도 뛰어나다고 전해지는데요

치석제거와 더불어 미백까지 효과가 있기에 일주일에 1~2회 정도 사용해주면 치아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은 식초 & 소금 입니다.


식초는 산성 성분이 많아 치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인식이 강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식초도 잘 이용 한다면 치석 예방에 효과가 좋은 식재료 중 하나라고 말씀 드릴 수 있겠는데요.


그 짝꿍은 바로~ 소금 입니다.

소금과 식초를 1 스푼과 2스푼 비율로 잘 희석하여 소량에 물과 섞는다면 가글로 변신하게 되는데요.


식초가글을 사용하여 가글을 한다면 치석제거 및 예방에 뛰어난 효력을 보인다고 하니 집에서 손쉽게 따라 할 수 있겠네요.

잇몸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한번씩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치석제거와 치아예방에 관련된 좋은 음식들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치석은 음식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치과에 내방하셔서 꾸준한 정기점검과 스케일링을 받으시는걸 적극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평소에 다양한 구강용품을 활용하여 꾸준한 치아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스플란트치과병원에 방문하여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