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덴탈케어

구강건조증의 원인부터 해결방안까지 에스플란트치과병원과 함께



한파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건강관리들은 잘 하고 계신가요?

항상 겨울철만 되면 우리를 괴롭히는 대표적인 질병 중 하나로 구강건조증이 있습니다.

요즘 구강건조증을 가진 환자분들이 에스플란트치과병원에 많이들 찾아주는데요.


구강건조증이 왜 생기며? 구강건조증으로 인한 다양한 질병, 그리고 구강건조증 해결방안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구강건조증이 무엇일까요?


구간건조증이란, 침 분비가 줄어들거나 그 외에도 다양한 원인 때문에 입 안이 마르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일반 성인의 경우에는 하루에 1000 ~ 1500ml의 침이 분비된다고 하는데요 이 양 보다 침이 적게 나오면 입이 건조하다고 느끼게 됩니다.






그럼 구강건조증? 과연 왜 발생하는 걸까요?


구강건조증은 다양한 방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만성질환에 가까운 병입니다.

일시적으로는 스트레스나 불안장애, 우울증, 탈수, 빈혈, 피로 등의 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자주 발병 되며 고혈압 약이나 항우울제, 이뇨제, 향이스타민제, 식욕억제제 등 다양한 의약품을 통해서 타약 분비량이 감소 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쇼그렌 증후군, 빈혈, 당뇨, 영양소 결핍, 노화 등의 전신적인 원인이 타액의 양을 줄일 수 있다고 보고 되고 있습니다.


그럼 구강건조증이 있으면 내 몸에는 어떤 변화가 찾아 올까요?




대표적으로는 입안이 바싹 마르기 시작합니다.

입안이 마르기 시작하면, 이야기를 할 때 발음도 제대로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구취가 심하여 자신 스스로가 구취가 느껴 집니다.

심한 경우에는 혀에 통증과 함께 혓바닥 갈라짐 현상이 동반되며, 열감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혹여나 본인이 혀통증 증상이 심하며 눈으로 렷바닥 갈라짐이 보인다면 구강건조증 치료를 미루시면 안됩니다.

방치할 경우 치주염과 구강점막, 귀양의 발병 위험률이 상승하며 잇몸병, 충치, 입안의 화끈거림 등의 구강관련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의문점은 왜 침이 부족하면 다양한 질병들이 따라올까요?


침은 우리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할까요? 궁금하실 텐데요

침은 우리 몸에서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향균 작용 및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하는데 큰 영향을 주는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입안의 산도를 조절하여 완충작용을 하기도 하며, 입 안의 점막을 보호하거나 입술과 혀가 잘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도 침입니다

우리가 대수롭게 여겼던 침이 이러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참 놀라운 일인데요.


그럼 구강건조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들이 존재할까요?





첫 번쨰, 일정량의 물을 꾸준하게 섭취해 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단순하게 마신다는 개념 보다는 입안에 물을 머금고 천천히 나눠 마시는 것이 더욱 효과적 입니다.

 

두 번째, 실내가 건조해 지지 않게 습도 조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입을 벌리고 있는 습관을 고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네 번째, 음주 및 흡연은 삼가 하는 것이 좋으며, 커피 및 녹차, 탄산음료, 인스턴트 등 수분 섭취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음식들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다섯 번째, 무설탕껌이나 신맛이 나는 과일, 비타민c, 설탕, 캔디 등을 섭취하여 침색을 자극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여섯 번째, 음식요법이나 운동 등을 통해 생활 요법을 개선하는 것이 구강질환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구강건조증 방치하지마시고 치과에 내원하셔서 진료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에스플란트치과병원은 항상 높은 수준의 진료와 서비스를 제공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