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20대 환자분의 심미성 높은 앞니 임플란트 케이스

 

안녕하세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입니다.

임플란트는 노인만 받는 치료다?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20대, 30대 젊은 환자분들도 치아 파절로 인해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군 생활 중에 사고로 앞니가 부러져 저희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을 찾아주신 환자분의 케이스에 대해 소개해드리고 자 합니다. 서울대 치의학 박사 출신의 노현기 원장님이 직접 진단부터 수술 계획 수립, 수술, 보철, 사후관리까지 도맡아 진행하였습니다.

 

(왼) 치아 파절 부위 (오) 철사를 붙여 지탱하며 지켜봄

 

젊은 환자분의 경우 뿌리가 다시 붙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철사를 붙여 지탱하며 3주 정도 경과를 살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예후가 좋지 않고, 붙을 기미가 보이지 않아 결국은 발치 후 임플란트를 하기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임플란트 식립 전에 꼼꼼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CT를 통해 수술 계획을 수립하고 올바른 루트를 미리 파악해 두었습니다.

CT 플랜


앞니는 신체 특성상 다른 치아에 비해 잇몸뼈가 얇거나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젊은 20대 환자분임에도 불구하고 약간의 뼈이식을 선행하며 앞니 임플란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앞니 공간이 비어있으면 심미성이 크게 결여되기 때문에 바로 임시치아를 제작하여 장착해 드렸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픽스처가 잇몸뼈 안에서 잘 유착될 때까지 기다리며, 그 시간 동안 잇몸이 무너지지 않게 하기 위하여 임시치아를 장착하고 일정 기간을 기다리는 이유도 있죠.

 

픽스처 식립
임시치아 장착

 

이 환자분의 경우 군대에서 다쳐서 휴가를 받고 나온 것이기 때문에 우선 일주일가량 매일같이 상태를 지켜보다가 다시 군대로 돌아가야 했습니다. 약 2개월 후 다시 나와서 최종 보철물을 장착하게 되었습니다. 심미성이 중요한 부위이기 때문에 색상을 꼼꼼히 따져보고 보철물 내부에도 메탈이 아닌 세라믹이 들어가는 지르코니아로 심미성 높게 진행하였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원내에 자체 기공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심미성 높고 튼튼한 보철물을 더 정확하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5월 26일에 발치 후 픽스처 식립을 진행하고 8월 21일에 최종 보철물까지 완료하였습니다. 임플란트는 장기 치료로 유명하지만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서 치료 기간이 매우 단축될 수도 있고,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최종 보철물까지 완성된 모습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서울대 치의학 박사 출신 원장님들이 첫 진단부터 수술, 보철, 사후관리까지 1:1 주치의 제도로 책임지고 있습니다. 환자 개개인의 상황과 상태에 따라 최적의 수술 계획을 수립합니다. 언제든 에스플란트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노현기 원장님 약력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