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덴탈케어

올해가 가기전에, 스케일링 받으러 오세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주기적인 스케일링의 중요성을 알고 계시나요? 스케일링은 매년 빼먹지 말고 해야 하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스케일링을 왜 해야 하는지 모르고 그냥 넘기곤 합니다. 스케일링은 일반적으로 진행하는 양치질로는 미처 제거되지 않은 찌꺼기가 구강에 붙어서 단단한 치석으로 변한 것을 제거해 주는 시술입니다. 오랜 시간 붙어있던 치석이 떨어져 나가서 순간 치아가 시리고 약해진 느낌이 들 수 있지만 스케일링으로 인해 우리 잇몸은 더욱 튼튼해지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스케일링 보험 적용이 되지 않았는데 몇 년 전부터 가능해졌습니다. 만 원대의 금액만 환자분이 부담하여 1년에 1회씩 건강보험 혜택을 통해 꼼꼼하게 스케일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케일링을 해야 하는 이유와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등 전반적인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케일링은 구강 내 세균 등이 모인 치태(플라그)가 치아에 붙어있는 것을 도구를 사용하여 긁어냄으로써 제거하는 치료를 말합니다. 치석을 오랫동안 제거하지 않으면 점점 잇몸 염증이 진행되어 잇몸뼈까지 녹게 하고, 치아를 꽉 잡아주지 못하니 흔들리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을 방치하게 되면 치아 상실의 원인이 되고 전신 질환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도 반드시 지켜야 하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술과 담배를 자제하고, 자극적인 음식을 조심해야 하며 며칠간 이가 시릴 수 있으니 너무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을 주의해야 합니다. 스케일링을 받은 직후의 잇몸은 살짝 부어있을 수 있고, 매우 예민해져 있습니다. 그런데 흡연이나 음주를 하게 되면 잇몸에 자극이 쉽게 가고, 붓기가 가라앉는 것을 방해하며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처음 해봤는데 피나고 너무 아팠어요, 또 하기 무서워요”
저도 스케일링을 작년에 처음 했는데 너무 무서웠고, 약간의 출혈도 발생했었습니다. 이후에는 물을 마셔도 이가 시리고 영 불쾌한 기분이 지속되었죠. 하지만 이건 스케일링을 너무 오랜만에, 혹은 태어나서 처음으로 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1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진행하면 한번 할 때 느껴지는 통증이나 시술 후 출혈, 붓기 등은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스케일링으로 치석을 싹 제거한 후에는 가정 내에서 양치질을 할 때 보다 꼼꼼히 진행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으며 치간 칫솔, 치실 등을 활용하여 치아 사이사이까지 더 꼼꼼하게 관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적인 스케일링, 올바른 양치 습관으로 예방할 수 있는 구강 질환이 많습니다. 에스플란트와 함께 올바른 관리와 꼼꼼한 스케일링을 통해 항상 건강한 구강 유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