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덴탈케어

치석제거에 좋은 음식 BEST5을 소개합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치석, 치태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생기게 됩니다. 최대한 치석, 치태가 쌓이지 않게 하기 위하여 꼼꼼히 양치질을 하고 치실, 치간칫솔 등을 활용한다고 해도 어쩔 수 없이 제거되지 않고 남아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1년에 최소 1회씩 병원에 내원하여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지만 그 외에도 일상생활에서 지킬 수 있는 좋은 습관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우리는 매일같이 음식을 섭취합니다. 이 음식을 조금만 신경 쓰면 치석 제거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여 구강 내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1.     딸기
딸기는 비타민C가 풍부한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비타민C는 치석 발생을 억제해 주고 치석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기에 치석 제거에 효과가 좋습니다.

 

 

2.     토마토
토마토 역시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치석이 생기는 것을 막아줄 수 있으며 수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구강 건조증에도 좋습니다. 이미 구강 내에 강하게 달라붙어 있는 치석을 부드럽게 만들어 제거가 쉬워지게 합니다.

 

 

3.     알로에
알로에 같은 경우는 ‘알로에베라’라는 성분이 치아에 생긴 딱딱한 치석을 제거해 주는데 효과가 좋으며 치석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가끔가다 한 번씩 알로에로 양치질을 해주면 치석제거와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알로에 음료의 경우 다른 첨가물이 너무 많고 당류도 많이 있기 때문에 치석제거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4.     치즈
치즈는 식사 전에 먹어야 효과가 좋습니다. 식사 도중 발생하는 치석의 원인인 박테리아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오래된 치즈일수록 그 효과가 뛰어나며 산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치아에 구멍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때문에 산 성분이 많은 음식을 먹을 때 치즈와 같이 섭취한다면 치석제거와 더불어 치아의 손상도 막을 수 있습니다.

 

 

5.     당근
당근은 섬유질이 풍부하여 생당근을 씹어먹게 되면 치아 표면의 치태를 제거하는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생당근을 먹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불편함을 느낀다면 당근 주스로 드시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반려동물 전용 당근 치약이 나올 만큼 당근의 치석제거 효과는 증명되어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 위와 같은 음식들을 조금 더 찾아서 섭취하는 것으로도 치석이 생기는 속도나 주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발생할 수 있는 치석, 치태, 그리고 양치질을 꼼꼼히 해도 제거되지 않은 치석, 치태의 경우 치과에 내원하셔서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 19 이상 성인의 경우 1년에 1회씩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하므로 매년 한 번씩 스케일링을 받으시면 더욱 완벽하게 치석, 치태를 관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