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임플란트 수술 후 밥 먹을 수 있나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치아가 기능을 상실했을 때 임플란트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심미성 회복도 있고, 저작력 회복도 있는데 가장 기본적으로는 '잘 먹고 잘 살기 위해서'라는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그만큼 중요한 식사! 임플란트 후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궁금증을 비롯하여 임플란트 식립 후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거즈를 꼭 물고 있어야 할까?
당연합니다. 수술 부위의 지혈을 목적으로 거즈를 물려드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픽스처 식립 후출혈이 계속되고 부기가 가라앉지 않으면 그만큼 통증도 동반되게 됩니다. 붓기와 통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우선 출혈부터 막아야 하는 것이죠. 힘드시더라도 2시간 이상 거즈를 잘 물고 계셔야 합니다. 수술 부위가 높이 있는 것이 좋기 때문에 앉거나 서있는 자세가 좋으며 주무실 때는 베개를 높이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찜질방을 가거나 목욕을 하는 것은 안됩니다.
“집에 가서 안정을 취하세요”라는 말에 사우나나 찜질방에 가서 뜨겁게 몸을 지지거나 욕조에 물을 받고 들어가서 몸을 푸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특히 임플란트를 식립할 때 수술에 대한 공포 때문에 온몸에 힘이 들어가다 보니 근육통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것을 풀기 위함으로 생각하기도 하죠. 하지만 체온이 올라가면 혈액의 응고가 방해받고 혈압도 올라가기 때문에 상처 치유에 방해가 됩니다. 임플란트 수술뿐만 아니라 어떤 병원 치료를 받으셔도 당일에 사우나나 찜질방은 피하셔야 합니다.

 

 

피해야 하는 약물도 있습니다.
임플란트 환자의 평균 연령은 높은 편입니다. 그렇다 보니 고혈압, 당뇨 등을 앓고 계신 분이 많고 복용하는 약이 있는 경우도 많죠. 특히 혈압이 높으신 분들은 혈관이 막히는 것을 막기 위해 아스피린과 같은 약을 많이 드십니다. 아스피린은 수술 중 출혈이 멈추지 않아 위험할 수 있으며 관절염 약도 골 유착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수술 전후 복용 중인 약이 있다면 미리 담당 의사와 상담 후 내과 선생님의 협진 아래 약제 변경, 중단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임플란트 후 식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환자분들이 시간이 없다며 식사시간에 식사를 건너뛰고 임플란트 수술을 하러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가능하면 식사를 하고 오시고, 여의치 않다면 간단한 요기라도 하고 오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수술 직후 거즈를 물고 지혈시키는 과정이 매우 중요한데, 이는 최소 2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이 시간 동안은 식사를 할 수 없으며, 너무 배가 고파서 마취가 덜 깬 상태에서 식사를 하게 되면 뜨거운 음식에 입안을 데이거나, 볼, 혀를 깨물어도 알아채지 못하기 때문에 마취가 모두 깬 뒤 차가운 죽으로 식사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드시 죽을 먹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걸 드시더라도 뜨겁지 않고, 맵지 않은 선에서 천천히 드시기 바랍니다.

 

 

임플란트 픽스처가 튼튼하게 유착이 되고 나면 그 이후로는 부담스러운 과정은 없습니다. 자연치아와 매우 유사한 형태의 보철물을 장착하며 마무리되기 때문이죠. 가장 주의해야 할 시기는 픽스처 식립 후 유착 기간이기 때문에 이때 여러 주의 사항을 꼭 염두에 두시고, 의료진의 안내를 잘 따라서 안전한 임플란트 식립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