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임플란트 실패 원인 1위, 임플란트 주위염이란?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임플란트는 한번 심으면 평생 가나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아닙니다"입니다. 임플란트는 다른 보철치료에 비해 수명이 긴 것은 사실입니다. 관리를 어떻게 해주느냐에 따라 15년 이상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수년 안에 실패로 돌아가기도 하며, 처음엔 제대로 식립되어 잘 사용하다가도 임플란트 주위염에 의해 천천히 임플란트 뿌리가 흔들리는 상황까지 갈 수도 있습니다. 임플란트 실패 사례의 원인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앞서 말씀드린 '임플란트 주위염'인데요, 임플란트 주위염이 무엇인지 어떻게 예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주위염의 증상은 먼저 임플란트 주변의 점막에 점막염이 생기면서 식립 부분이 빨갛게 부어오르게 됩니다. 이후에는 피가 나기도 하고, 구취가 심해지기도 하며, 심한 경우 고름이 나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임플란트 주위에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염증이 생겨도 고통이 바로 느껴지지 않아서 많은 분들이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면서 상태를 보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관리를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임플란트 주위염을 관리하려면 일단 사후관리를 통해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치과에서 지정해 주는 날짜에 방문해서 치아에 이상은 없는지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임플란트 스케일링을 진행해서 잇몸에 쌓인 치석을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가정에서도 평상시 구강 관리를 철저히 해주어야 하는데요, 섬세한 칫솔질은 필수이며 치실, 치간칫솔 등을 사용하여 자연치아보다 더 꼼꼼하게 관리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강이 건조하면 세균이 번식하기 매우 좋은 환경이 되기 때문에 구강건조증이 생기지 않도록 평상시에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건조한 가을~겨울을 주의하세요!)

임플란트는 다치거나 상실된 자연치아를 대신하여 심미적인 기능과 저작기능을 해주는 아주 훌륭한 치료방법입니다. 치료 기간도 길고, 금액도 다른 치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인데 임플란트가 실패로 돌아간다면 너무나 아쉽겠죠?

 

 

한번 식립한 임플란트는 관리만 잘해주면 15년 이상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리를 소홀히 하거나 문제가 생기면 수년 안에 실패로 돌아갈 수도 있을 만큼 편차가 큰 편이죠.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모든 임플란트 환자가 임플란트를 오래도록 튼튼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전한 임플란트 식립을 진행하고 있으며, 사후관리까지 함께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식립을 고민한다면 에스플란트로 내원하셔서 상담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