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임플란트 후 언제부터 술 마셔도 되나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생각보다 굉장히 많은 분들이 여쭤보시는 것이 바로 이것입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언제부터 음주가 가능한 것인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에는 애주가가 정말 많죠. 퇴근 후 맥주 한 잔은 하루의 낙인 사람도 있으며 직업 특성상 술자리가 잦아서 임플란트 후 곤란한 사람도 있죠. 임플란트 식립 후 얼마나 지나야 음주가 가능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시술 과정은 크게 3단계로 나뉩니다. 1단계는 잇몸을 절개해 잇몸뼈에 인공치아 뿌리인 픽스처를 심고 봉합해 주는 과정입니다. 2단계는 심어놓은 임플란트 위에 기둥을 세워 잇몸 밖으로 노출시키는 단계입니다. 마지막 3단계는 보철물을 만들어 임플란트와 연결해 주는 단계입니다.

 

 

여기서 가장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이 바로 1단계인데요, 잇몸을 절개하고 픽스처를 심은 후 골 유착이 제대로 될 때까지 기다려야 다음 단계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골 유착에 얼마나 오랜 시간이 걸리는가는 사람마다, 체질마다, 잇몸뼈의 상태마다 다르기 때문에 큰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보통 2~3개월의 기간 정도가 걸리며 이때 골 유착이 잘 되게 하기 위해서는 주의사항을 잘 지켜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먼저 음주는 삼가야 합니다.
알코올 성분은 혈압을 상승시켜 수술 부위를 붓게 만들고, 몸의 항염 작용을 방해해 염증 상태를 지속시켜 치유 속도를 더디게 만듭니다. 또한 수술 후 처방되는 약과 함께 복용할 경우 간에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금주는 필수입니다.

 

 

그렇다면 언제까지 금주해야 할까요?
수술 후 일주일은 무조건 삼가셔야 하며 넉넉히 한 달 정도는 금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백해무익한 음주이기 때문에 이후에도 되도록 자제하시거나 줄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흡연도 삼가시는 게 좋은데요, 담배의 니코틴은 모세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액순환을 떨어트려 수술 부위 회복을 느리게 합니다. 또한 입안에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 수술 부위 염증 발생 위험을 높여 줍니다. 때문에 임플란트 픽스 처가 잇몸뼈와 제대로 유착되어 자리 잡을 때까지는 금연해야 합니다. 흡연은 잇몸뼈를 약화시키고 혈류를 막아 골 유착을 방해한다는 것을 명심하시고 반드시 금연해 주세요!

 

 

임플란트 수술 후 다음의 주의사항도 꼭 지켜주세요.

▶ 임플란트 후 지혈을 위해 거즈는 2시간 정도 물고 있다가 제거해 주세요.
▶ 입안에 압력이 생겨 지혈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빨대 사용은 자제해 주세요.
▶ 통증이나 붓기가 심한 경우에는 10~20분 간격으로 수술 부위에 냉찜질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 처방된 약은 반드시 시간 맞춰 복용해 주세요. 통증이 사라졌다고 중단하면 다시 염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 수술 후 3일 정도는 심한 운동이나 목욕, 사우나 등은 피하고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해주세요.
▶ 수술 당일부터 일주일 정도는 차갑고 부드러운 유동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상실한 치아를 대신해주는 치료들중 가장 심미성이 높고, 기능성도 높은 치료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주의사항을 잘 지켜야 10년~15년 혹은 그 이상 오래도록 튼튼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잘하는 에스플란트로 언제든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