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맛있는 음식을 편하게 먹기위해 에스플란트의 어금니 임플란트

 

우리의 치아는 사랑니를 제외하고 총 28개입니다. 그리고 어디에 위치했느냐에 따라서 주로 담당하는 역할도 달라지는데요, 그중에서도 '어금니'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어금니는 '저작기능'을 가장 많이 담당하는 치아입니다. 우리가 음식물을 먹을 때 잘게 부숴서 위에서 소화가 잘 되도록 하는 역할을 하죠. 어금니에 문제가 생기면 영양소 섭취가 어려워져서 전신 건강 악화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주된 기능이 저작기능이다 보니 그만큼 튼튼한 강도를 갖고 있지만 딱딱한 음식을 씹어야 하는 상황에도 많이 노출되어 파절될 가능성도 생각보다 높은 치아입니다. 만약 어금니가 기능을 상실했다면 자연치아와 유사한 기능성과 심미성을 재현할 수 있는 ‘임플란트’를 통해 복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어금니는 깊숙이에 있으니 잘 보이지도 않고, 다른 어금니를 사용하면 음식물 섭취에도 큰 불편함이 없어서 임플란트를 하지 않고 방치하려는 분들도 계신데 치아는 특성상 하나를 상실하면 그 빈 공간으로 인접 치아가 쏠리며 전체 치열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또한 어금니는 저작기능을 통해 뇌로도 자극을 주어 뇌 기능 활성화를 돕기 때문에 노년기에 어금니 없이 지내실 경우 치매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어금니 임플란트를 진행할 때에는 주변의 치조골 양도 잘 살펴봐야 합니다. 치조골의 양이 충분해야 임플란트 뿌리인 픽스처를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으며, 만일 치조골이 충분하지 않다면 뼈이식을 통해 치조골을 충분히 보충한 후 어금니 임플란트를 시행해야 합니다. 치아 뿌리 부분에 해당하는 픽스처를 잇몸뼈에 단단히 고정하고 지대주를 연결한 후 자연치아와 유사한 형태를 띠는 보철물을 장착하며 마무리되는 것입니다.

 

 

어금니 임플란트는 픽스처 못지않게 가장 마지막에 올라가는 보철물 즉, 크라운의 재료도 중요합니다.

음식물을 씹는 힘을 버티고 견뎌야 하기 때문에 크라운 재료는 강도를 가장 우선시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강도가 우수한 재료로는 금과 지르코니아를 꼽을 수 있습니다. 두 재료 모두 강한 저작력을 견딜 정도의 강도를 자랑하고 내구성까지 우수해 크라운 재료 중 으뜸으로 평가받는데요, 요즘은 심미성도 중요하게 여기는 만큼 금보다는 지르코니아를 많이 선택하는 추세입니다.

 

 

어금니 임플란트를 계획하고 있다면 강남 임플란트 잘하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으로 내원하셔서 상담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리겠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서 임플란트를 담당하고 있는 원장님 네 분 모두 서울대 치의학 박사 출신으로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환자 한 분 한 분을 가족을 치료하는 마음으로 정성스럽게 진료하는 치과, 에스플란트로 언제든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