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덴탈케어

틀니는 얼마나 사용하면 변형이 올까?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인공적으로 만들어 잇몸에 끼웠다 뺐다 하는 치아인 틀니, 치아를 상실하게 된 노년층에게 매우 도움이 되는 인공치아입니다. 우리는 치아를 통해 음식물을 쉽게 섭취하고 이로 인해 영양소를 흡수하며 전신 건강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상실한 치아의 기능을 대신해 주는 틀니, 반드시 나에게 잘 맞는 것을 사용해야 하며 관리를 꼼꼼히 해주어야 변형도 덜 오고 잇몸에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틀니를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도록 틀니에 관련된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아가 소실되어 염증이 생기고 그 자리에 세균이 증식하면서 구강 건강이 전신 건강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이전에 말씀드렸는데요, 그렇다면 틀니 사용으로 이것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나에게 잘 맞는 틀니를 사용해 영양소를 잘 섭취한다면 전신 건강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당연히 도움이 되며, 전신적인 질환도 잘 관리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과거의 암만큼이나 치매에 두려움을 느끼는 고령층이 많은데, 치아를 여러 개 상실하여 저작기능이 많이 떨어질 경우 치매가 생길 확률이 약 1.9배 정도 더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존재합니다.

 

 

위아래 치아가 음식물을 씹는 저작기능을 하는 데는, 입안을 여닫는데 관여하는 많은 근육과 인대, 신경 등이 조화롭게 기능하는데, 이러한 기능 유지가 뇌 혈류의 상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 도움이 되어 인지 기능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저작기능은 뇌가 전신 기능의 항상성을 유지하고, 잘 기능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통제하는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치아가 상실되면 소화가 되지 않고, 음식을 씹는 것 자체가 즐겁지 않기 때문에 더 음식을 먹지 않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하지만 이런 기능들이 떨어지는 것 자체가 우리 뇌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관여하는 큰 기능들이 사라지는 것이기 때문에 분명히 저작기능과 인지능력 간의 인과관계가 존재한다고 다수의 연구들이 말하고 있습니다.

 

 

스케일링을 하지 않거나 잘 맞지 않는 틀니를 착용하면 구강 내 염증을 일으켜서 구강 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사실일까요?

구강 암을 일으키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고, 짧은 기간 틀니를 착용한다고 구강으로 번질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잘 맞지 않는 틀니에 의해 반복적으로 점막에 과도한 힘이 가해지면 염증이 발생할 수 있고, 심한 경우 점막에 궤양이 발생하거나 자극 부위가 헐어 내원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자극 부위를 적절히 처치하고 틀니를 조정해 조직이 회복될 수 있도록 하는 치료가 필요하나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게 되어 궤양을 넘어 세포의 변형으로 이어지고 구강 암의 위험요소로 확대될 수도 있습니다.

 

 

60세를 기준으로 했을 때 어느 정도 사용하면 틀니에 변형이 올까요?

환자 개인에 따라 퇴축 등 잇몸이 변형되는 속도는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잇몸은 잇몸 안쪽의 치조골을 감싼 연조직인데, 틀니의 힘은 안쪽의 치조골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잘 맞지 않는 틀니로 인해 특정 부위에 힘이 넓게 퍼지지 않고 집중적으로 가해지면 치조골의 흡수를 가속화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때문에 잘 맞지 않는 틀니를 사용하게 되면 잇몸과 틀니 사이에 틈이 생기는 것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보통 틀니는 7년 정도의 수명을 갖고 있으며, 2~3년이 지나면 잇몸 점막과 틈이 발생하기 시작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이에 따라 이 시기 이후부터 잇몸과의 적합도를 개선하기 위한 시술적 치료 동반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사용자가 자신과 잘 맞지 않는 틀니를 사용하게 되면 틀니의 수명이 더 단축될 수 있습니다.

 

 

틀니, 임플란트 등 자연치아를 대신해 주는 치료방법들은 우리의 노후를 윤택하게 해주는데 매우 도움이 되는 치료방법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철저한 관리도 필요하고, 정기적인 검진도 진행해야만 구강 전반에 부담을 최소화하며 오래도록 튼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환자분들이 오래도록 튼튼한 저작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이 항상 함께하겠습니다. 언제든 내원하시어 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