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덴탈케어

틀니에 관련된 궁금증 해결 1편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우리가 윤택한 삶을 이어가는 데 있어서 '치아 건강'은 정말 중요합니다. 청소년기에 갖게 된 치아를 노년기까지 튼튼하게 사용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우리는 젊을 때부터 치아 건강을 오래도록 유지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찾아온 질환으로 인해 치아를 상실하거나, 갑작스러운 사고로 인해 치아를 잃게 되면 우리는 '틀니'를 통해 이를 수복하곤 합니다. 틀니 사용자가 나날이 늘어가고 있을 정도로 틀니는 대중화된 치료방법인데요, 틀니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더 세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먼저 틀니 사용의 목적은 무엇이며,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틀니는 자연치아 대다수를 상실하였거나,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었을 때 이를 대체하기 위해 사용하는 치료방법입니다. 틀니는 노인 환자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데요, 우선 신체적인 측면을 보자면 고령층일수록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한 영양소 섭취가 전신 건강 유지에 매우 중요하나 나이가 들어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저작능력을 잃게 됩니다. 이때 저작 능력을 회복시켜 식사를 잘 할 수 있도록 돕고, 구강 건강뿐 아니라 전신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틀니입니다.

 

 

또 앞니 등 치아가 많이 빠진 환자들은 사회생활에 상당한 심리적 거부감을 느끼게 됩니다. 실제로도 치아를 많이 상실한 사람은 지인을 만나거나 사회생활을 할 때 자꾸만 움츠러들며 소극적으로 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때 틀니는 치아를 회복하고 외형적으로도 과거의 상태를 되찾아 환자들이 사회생활에 다시 자신감을 갖게 함으로써 정신적인 건강을 유지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구강 건강이 당뇨 등 전신 건강과 인지 기능과도 상관관계가 깊을까요?

구강도 신체의 일부이니 구강 건강과 전신 건강을 분리해서 생각할 수는 없습니다. 입안에 세균이 증식해 염증이나 치주 질환이 생기면 세균이 생성하는 나쁜 부산물이나 독소들이 혈류를 타고 전신을 돌다 몸의 약한 부위에서 합병증 등을 유발합니다. 실제로 여러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온몸, 특히 뇌혈관에서도 치주 질환을 일으키는 세균의 독소가 발견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오랫동안 잇몸병을 앓았던 이력은 당뇨병의 대표적인 합병증으로 인식되어왔습니다. 때문에 당뇨 환자들은 구강청결을 더욱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 정설이었으나, 최근의 연구 논물을 보면 구강 건강이 좋지 못해 생기는 입안 염증이 역으로 당뇨병을 조절하는 데 악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도 다수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구강 건강과 전신 건강은 서로 간에 인과관계가 상당히 존재하게 됩니다.

 

 

틀니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가장 흔하게 겪는 불편함은 무엇일까요?

대한 치과 보철학회에서 틀니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사용자들은 음식물이 틀니에 끼거나, 저작기능이 자연치아에 비해 떨어진다는 점, 구취 등을 호소했다고 합니다. 음식물 끼임은 완전 틀니 사용자나 부분 틀니 사용자 모두 잇몸 점막과 틀니가 밀접하게 맞닿지 않아 생긴 틈으로 음식물이 들어가 발생하게 됩니다. 음식물이 틀니와 잇몸 사이에 끼면 점막이 자극을 받기 때문에 씹을 때마다 통증이 있을 수 있고, 음식물이 점막을 누른 부위가 충혈되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틀니가 잘 맞지 않아 음식물이 낀다면 방치하지 말고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불편함을 잘 해결하는 것이 건강한 틀니를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합니다.

 

 

틀니는 빠른 시간 안에 여러 개의 치아를 대체할 수 있으며, 임플란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가 높은 치료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주의하셔야 할 점도 많고, 올바른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틀니를 맞추고, 틀니를 사용하시는데에 있어서 불편함이 없도록 에스플란트에서 틀니와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자주 제공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통해 영양소를 공급받는 것, 인간이 누려야 할 당연한 행복 중 하나입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원장님들은 모두 서울대 치의학 박사 출신이며, 스태프들 또한 모두 보건복지부 인증 치위생사 자격을 보유한 실력 있는 치위생사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환자 한 분 한 분에게 가장 적절하고 올바른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에스플란트로 언제든 내원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