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덴탈케어

사랑니 or 매복 사랑니, 꼭 발치해야 하나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우리가 흔히 사랑니라고 부르는 치아는 큰 어금니 중 세 번째 위치인 제3대구치를 말합니다. 구강 내에 가장 늦게 나오는 치아이며 보통 사춘기 이후 17~25세 무렵에 나기 시작하죠. 이 시기를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많을 때이기도 하고, 새로 어금니가 날 때 마치 첫사랑을 앓듯이 아프다고 하여 ‘사랑니’라는 명칭이 붙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름은 예쁘지만 수많은 사람들에게 환영받지 못하는 존재 '사랑니', 사람들은 왜 사랑니를 그렇게 싫어할까요? 사랑니는 꼭 발치를 해야 한다, 사랑니 발치가 너무 고통스럽다 등등 사랑니와 관련된 경험담들이 많기 때문에 더 공포를 조성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사랑니는 나기만 했으면 무조건 발치해야 할까요? 사랑니를 발치해야 하는 케이스와 그렇지 않은 케이스, 그럼에도 발치를 권유하는 이유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발치해야 하는 경우

1.     염증을 일으키는 사랑니
사랑니가 곧게 자라지 못하고 머리 부분이 잇몸에 반쯤 묻힌 경우 염증을 발생시킬 확률이 높아집니다. 잇몸과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거나 완벽하게 양치가 되지 않아 세균이 증식하기 쉬운 환경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유형은 반복적으로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초기에 발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충치가 생긴 사랑니
사랑니가 옆 치아를 향해서 난 경우 충치가 생기면 옆 어금니까지 옮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똑바로 난 사랑니는 충치치료를 해서 살릴 수 있지만 누워 난 사랑니는 계속 충치가 생길 수 있어 발치를 권유 드리고 있습니다.

3.     주변 골조직을 파괴하는 사랑니
드문 경우이긴 하나 사랑니가 뼈 속에 묻혀 있다가 ‘함치성낭종’ 이라는 물주머니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염증은 주변의 치조골 조직을 파괴하여 인접 치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발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가 위로 바르게 난다면 꼭 발치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올바르게 난 사랑니도 위치 특성상 구강 가장 안쪽에 있다 보니 청결관리에 어려움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꼼꼼하게 양치를 한다 해도 칫솔이 잘 닿지 않아서 충치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에 발치하는 것을 권유 드리고 있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사랑니 발치를 간단하게 여기지 않고 3D CT를 통해 환자분의 신경, 인접 치아와의 거리, 사랑니의 모양과 방향 등을 면밀하게 파악한 후 시술 계획을 수립합니다. 또 사랑니 발치를 시작할 때 마취하는 것에 공포를 느끼는 분들이 많으시기 때문에 무통 주사기를 통해 통증을 줄인 마취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도 실력 있는 에스플란트에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