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덴탈케어

제로 콜라도 충치를 발생시킬까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설탕이 하나도 들어가지 않아서 0kcal라는 제로콜라, 제로콜라에는 실제로 설탕은 하나도 들어가지 않지만 일반적인 콜라만큼이나 달달한 맛이 납니다. 바로 인공감미료가 들어가기 때문인데요, 인공감미료는 아~주 소량을 가지고도 설탕처럼 달달한 맛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칼로리가 거의 0에 가깝게 측정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설탕이 없다는 것은

충치도 발생시키지 않는다는 뜻일까요? 

제로콜라 마시고 나서는 양치를 안 해도 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콜라가 치아에 안 좋은 것은 ‘설탕’‘산성’ 두 가지 때문입니다. 충치균이 설탕을 먹고 자라면서 우리 치아에 산성 성분을 남기게 됩니다. 이 성분이 치아를 부식시키고 충치가 시작되는데요, 콜라 자체가 이미 강한 산성이라서 충치균의 활동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제로콜라는 어떨까요?

 

 

제로콜라에는 설탕이 없긴 하지만, 다른 음식들이 이미 충치균에게 충분한 설탕을 공급해 주고 있습니다. 여기에 제로콜라의 강한 산성이 더해지면 충치균이 치아를 파먹는 것을 도와주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일반 콜라보다 조금은 나을지 모르지만 그다지 큰 차이는 없다는 얘기가 됩니다.

 

 

그렇다고 콜라나 제로콜라를 절대 마시지 말라는 것은 아닙니다. 콜라를 매일매일 습관적으로 마셔서 구강 속이 항상 설탕 가득한 산성으로 유지되는 게 문제일 뿐입니다. 지금 콜라를 마셨다고 해서 지금부터 곧바로 치아가 썩기 시작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설탕과 산성 때문에 콜라를 금지해야 한다면 사과, 오렌지, 딸기와 같은 과일도 드시면 안 된다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그럴 수는 없죠!

 

뭐든지 과하지 않게 적당량을 즐기면서 섭취해 주시는 것은 좋습니다. 먹고 나서 양치질만 올바르게 해주시면 됩니다.

 

 

콜라를 먹은 후에는 30분 있다가 양치하라는데,

치킨을 먹으면서 콜라를 같이 먹은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해요?”

일반적으로 식사 후에는 3분 이내에, 콜라와 같이 산성이 강한 것을 먹으면 30분 후에 양치를 하라고 하죠. 근데 두 가지를 동시에 먹었다면? 사실상 큰 상관은 없습니다.

치아를 산성 용액에 빠트리고 일정 시간 지켜본 결과 치아가 폭삭 삭아버리는 실험 보신 적 있으신가요? 우리가 콜라를 먹고 바로 양치를 해버리거나, 혹은 식사 후 시간이 없어서 3분 이내에 양치를 못했다고 해서 이런 실험 결과처럼 극단적으로 치아가 삭아버리지는 않습니다.

실험은 실험일 뿐,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콜라를 드셨든 안 드셨든 식사 후 휴식도 취하시고 수다도 떨고 시간 보내시다 일과를 시작하기 전에 양치 한번 꼼꼼하게 하시면 됩니다. 꾸준하고 올바른 양치질이 양치 시간보다 더 중요합니다.

 

입에 좋은 음식은 몸에 안 좋고, 몸에 안 좋은 음식은 입에 좋아서 참 문제입니다. 하지만 건강한 음식만 먹으려고 하다가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것도 좋지 않으니 뭐든지 적당량을 섭취하고 이후 관리를 더 꼼꼼해 해줌으로써 치아 건강을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