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덴탈케어

명절 이후 치아관리 방법, 구정 후 내 치아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설은 시간적으로는 한 해가 시작되는 새해 새 달의 첫 날로 한 해의 최초 명절이라는 의미로 인사하며 덕담을 나누는 풍습이 있는 명절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오랜만에 모여 맛있는 음식을 많이 먹는 날이기도 하죠. 명절에 먹는 음식은 단순히 살이 찔 뿐만 아니라 질긴 것도 많고, 당분이 많은 것도 있기 때문에 구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먼저 모르는게 약 이지만, 그래도 한번 명절음식 칼로리를 알아볼까요?:)

 

명실 음식의 꽃 전, 150g 기준으로 동태전 268kcal, 호박전 208kcal. 꼬치전 273kcal로 알려져 있으며, 동그랑땡은 무려 309kcal이나 된다고 합니다.

갈비찜과 산적, 갈비찜은 250g 기준으로 무려 495kcal이라고 합니다. 밥 한 공기와 먹으면 .. 정말 아찔합니다. 산적은 330g 기준으로 약 653kcal입니다. 고기가 주재료여서 그런지 전과는 비교도 안되는 칼로리를 자랑합니다.

 

 

또 명절에는 한과, 약과, 식혜 등 달콤한 음식도 많이 먹게 되죠. 한과는 100g 기준으로 480kcal, 약과는 1개(약 40g) 기준 167kcal로 구성되어 있으며 후식으로 시원하게 들이키는 식혜는 150g 기준 130kcal이라고 합니다.

 

 

명절에 많이 먹게 되는 K-디저트 들은 달콤하고 끈적이는 것이 많습니다. 상당히 많은 양의 당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당분은 충치의 원인이 된다는 것 모두들 잘 알고 계시죠? 또 끈적이는 음식은 치아에 잘 달라붙고, 쉽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때문에 세균 증식을 부추길 수 있습니다.

 

 

또 명절에는 오랜만에 만나는 친척들과 술을 한잔 기울이기도 하는데요, 술에 들어있는 인공 감미료는 입자가 아주 미세하여 세균들의 좋은 먹이가 됩니다. 때문에 술을 마신 후 반드시 양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술기운에 양치를 건너뛰고 그냥 잠자리에 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는 세균들에게 천국과 같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연휴 동안 당분이 과한 음식, 단단하고 질긴 음식 등을 많이 먹어서 치아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행복하고 편안한 구정 보내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HAPPY NEW YE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