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덴탈케어

겨울철, 치아 건강에 더욱 신경 써주세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매서운 추위가 계속되어 롱패딩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분들 많으시죠?

계속해서 출근시간대에는 영하 10도가량 떨어지는 강추위가 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겨울이 다가오면 감기에 걸릴까 봐 옷을 더 따뜻하게 입고, 보습 크림을 챙겨 바르는 등 건강관리에 신경을 씁니다. 그런데 겨울철 치아건강은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피부처럼 즉각적으로 문제가 발생하지 않다 보니 와닿지 않는 부분도 있으실 텐데요, 겨울철에는 치아에 무리가 가기 매우 쉽다는 것을 잊으시면 안 됩니다. 겨울철 치아 관리,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추운 곳에 장시간 있다 보면 나도 모르게 온몸에 힘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겨울에는 항상 어깨가 찌뿌둥하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죠. 무의식중으로 이를 악물게 되기도 합니다. 참을 수 없이 추울 때는 치아가 달달 떨려서 위아래로 딱딱 소리를 내며 부딪히기도 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치아는 물론 잇몸에도 무리가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추위로 인해 차가워진 치아는 힘을 줄 경우 균열될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추운곳에 장시간 있는것을 되도록 피하고, 추위에 노출될 상황이라면 몸 뿐만 아니라 얼굴까지 보온을 할 수 있도록 목도리를 이용하고 핫팩을 사용하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날씨가 추워진 만큼 따뜻한 국물 음식이나 따뜻한 커피, 차를 찾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식습관은 치아에 치명적일 수밖에 없는데요, 치아에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가 가해지면 치아에 미세한 균열이 생기게 됩니다. 이를 방치하면 치아 시림 증상이나 통증이 심해지고, 세균이 번식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되도록 끓는 국물의 경우 한 김 식혀서 드시고, 따뜻한 음료도 어느 정도 식힌 후 드시기 바랍니다. 식사를 할 때나 식사 전후로 물을 마실 때에도 냉수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건강관리에 치아 건강도 꼭 생각하셔야 합니다. 구강 전반에 걸쳐 문제가 발생했다면 언제든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