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임플란트 재수술 원인 및 주의사항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인간의 오복 중에 하나라고 불리는 ‘치아건강’, 치아는 우리가 노년기까지 윤택한 삶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체 부위입니다. 때문에 치아를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으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아무래도 청소년기에 갖게 된 영구치를 노년기까지 사용하기란 쉽지가 않아서 결국 임플란트와 같은 인공치아에 의지하게 돼 곤 합니다.

 

 

임플란트는 문제가 생긴 치아를 발치하고 임플란트 지대주를 식립한 후 아물 때까지 기다립니다. 이후 잇몸뼈에 임플란트가 튼튼하게 자리 잡으면 자연치아와 유사한 색깔과 형태로 제작된 보철물을 올려 자연치아처럼 사용하는 것입니다.

 

 

평균 치료 기간을 6개월로 잡으며, 추가적인 시술이 필요할 경우 1년 이상도 걸릴 수 있는데요, 이렇게 힘들게 식립한 임플란트가 실패로 돌아가 재수술을 해야만 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임플란트 재수술' 살면서 듣고 싶지 않은 단어입니다. 그냥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도 스트레스인데 임플란트가 실패로 돌아가서 재수술을 해야 한다면 얼마나 스트레스일까요. 임플란트 재수술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으며, 그만큼 여러 케이스의 임플란트 재수술이 존재합니다. 임플란트 재수술, 있어서는 안되지만 이미 한번 실패한 임플란트도 살려내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 믿고 맡겨보세요.

 

 

 

임플란트 재수술에는 어떤 원인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1. 임플란트 주위염
2. 골융합 실패
3. 보철물 탈락 및 파손 등


임플란트 재수술의 원인 중 가장 큰 %를 차지하는 것은 임플란트 주위염으로 나타나는데요, 임플란트 주위염은 임플란트 식립 완료 후 청결관리를 꼼꼼히 하지 않아 발생하는 것입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달리 신경이 없기 때문에 염증이 생겨도 초기에 알아채기가 어렵습니다. 환자분께서 임플란트에는 충치가 생기지 않는다는 이유로 청결관리를 소홀히 하기 시작하고, 그 결과 음식 찌꺼기와 치석, 치태 등이 임플란트 사이에 누적되면서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심각한 경우 고름, 붓기, 출혈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임플란트 기둥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후 흡연, 음주 등을 지속하여 골융합에 실패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며,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먹다가 임플란트가 손상되어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임플란트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 광범위한 골 파괴를 동반하게 됩니다. 골 파괴가 광범위하게 진행된 경우는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재시술이 불가능하므로 골 유도 재생술, 자가골 이식술, 블록 골 이식술 등과 같은 특수한 술식을 통하여 골 형태에 대한 회복이 먼저 이루어진 뒤 임플란트를 식립하여야 합니다. 한번 임플란트 치료가 실패한 부위에 다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은 처음 골 상태가 좋은 부위에 심는 것보다 훨씬 고난도의 수술이므로 임플란트 분야에 경험 많은 의료진이 필수입니다.

 

 

임플란트 재수술의 원인이 다양하듯, 임플란트 재수술에도 다양한 케이스가 있습니다.
먼저 초기 고정력에 문제가 생겨 재수술을 하는 것은 임플란트가 잇몸뼈에 유착되기 전에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기존의 임플란트를 빼고 직경이 좀 더 넓은 임플란트를 식립합니다.

임플란트 완료 후 관리 미흡으로 인해 주위염이 생긴 경우 임플란트를 잡곡 있는 잇몸뼈가 녹아 임플란트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먼저 기존의 임플란트와 염증을 제거하고 충분히 기다린 후 그 자리에 인공뼈를 이식해서 메운 뒤 이식한 잇몸뼈가 단단해질 때까지 2~3개월 기다린 후 임플란트 시술을 합니다.

 

심미적으로 까다로운 부위의 임플란트 시술은 인공치아의 모양뿐만 아니라 잇몸뼈와 잇몸의 형태까지 심미적인 조건에 만족이 되어야 합니다. 기존의 임플란트를 제거하고 새로 식립할 수 있으나 다시 잇몸뼈를 만들고 잇몸 형태를 잡아 건강하고 심미적인 인공치아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임플란트 전용 수술센터를 단독 층으로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는 치과병원입니다. 2008년 개원 이후 15년 동안 한자리를 지키며 수많은 환자분들에게 환한 미소와 튼튼한 저작력을 되찾아 드렸습니다. 임플란트 전용 수술센터에는 수술 전후로 심신 안정을 찾기 위한 당일 입퇴원실(회복실)도 운영 중입니다. 전담 간호인력이 상주하며 환자분의 상태를 살피기 때문에 신체적, 정신적 기능이 모두 정상 범위로 들어왔다고 판단될 때 퇴원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잘하는 에스플란트와 함께라면 어려운 재수술도 문제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