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덴탈케어

2022년, 실천 가능한 건강 계획 세우기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2022년 검은 호랑이처럼 멋있고 활기찬 한 해가 시작되었습니다. 1월에는 왠지 모르게 계획을 많이 세우게 되지 않나요? 1월에 헬스장이나 필라테스 등 다양한 운동시설에 신규 회원자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3~4월쯤에는 다시 줄어들게 되죠. 이렇게 단기적인 마음 말고 정말 장기적으로 건강을 위해 오래도록 지킬 수 있는 계획을 세우시고, 실천하는 한 해 되시기 바랍니다.

 

 

저도 새해를 맞이하여 괜히 설레는 마음으로 이것저것 계획해 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소소하게 실천할 수 있는 새해 건강관리 계획을 몇 가지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첫 번째, 좋아하는 운동 찾기

새해 하면 건강, 건강하면 운동이죠. 하지만 무리하게 비싼 돈 들여 PT를 끊거나 필라테스를 끊은 후 흥미가 떨어져서 돈을 버리게 되는 상황이 생기면 안 되겠죠? 처음부터 무조건 1주일에 3번 이상 1시간씩 운동할 거야!라는 식으로 목표를 정하시기보다는 어떤 운동을 재밌게 꾸준히 할 수 있는지를 먼저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전거를 탄다거나, 수영을 한다거나, 등산을 하는 등 어떠한 운동에 흥미가 생기는지 여러 가지에 도전을 해보시고 꾸준히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두 번째, 채소 섭취 늘리기

보건복지부에서 시행한 국민 건강영양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의 식단에서 탄수화물 섭취량은 지방이나 단백질보다 훨씬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탄수화물을 줄이려고 해도 쉽지 않은 게 사실이죠. 때문에 차라리 채소 섭취 양을 늘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의식적으로 1주일에 2번 이상은 샐러드로 클린 한 식단을 해주거나, 일반적인 식사에 채소 위주의 반찬을 한 개씩 추가해 나가기만 해도 1년 후면 우리의 몸에는 큰 변화가 생길 것입니다.

 

 

세 번째, 물 많이 마시기

저는 물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하루에 못해도 2리터는 마시고, 많이 마신 날은 3리터에 가깝게 마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맹물을 싫어해서 물 대신 커피나 주스를 마시곤 합니다. 하지만 무언가가 첨가된 액체가 아닌 순수한 생수를 마셔야 우리 몸에 좋은 것이기 때문에 의식해서라도 하루 2리터 마시기를 습관화하면 좋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어떠한 효과가 있을까요?

1.     신체 내 체액 균형 유지
물을 많이 마시는 것만으로도 신체 내 균형 유지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신체 내에 물이 많이 공급되면 체온 유지나 음식을 소화하는데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2.     피부 개선
물을 많이 마시면 노폐물, 유해 물질을 많이 배출해 내게 되어 피부 염증, 피부 트러블 등으로부터 피부 개선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위장 건강
공복 시 통증이 느껴질 때 물을 마시게 되면 희석의 효과가 있어 속이 편안해집니다. 물은 중성 또는 약산성을 띄므로 강산성인 위산을 부드럽게 중화시켜 줍니다.

4.     신진대사 기능 원활
물을 많이 마시면 혈액순환, 산소 공급, 영양 공급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서 신진대사 기능이 좋아집니다.

 

 

네 번째, 주기적인 치과검진을 통해 구강 건강 지키기

치주 질환은 소리 없이 다가와 처음에는 큰 증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때문에 방치하다가 더 큰 질환이 되어 시술이 불가피해졌을 때 알아차리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6개월에 한 번씩 치과에 내원하셔서 검진을 받고 스케일링도 받으며 전체적인 구강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특히 100세 시대라는 말이 있을 정도인 현대 사회에 구강 건강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기검진을 통해 튼튼하게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스케일링은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하여 1년에 1회는 본인 부담률 약 1만 6천 원 정도로 시술받으실 수 있습니다.)

 

 

작심삼일이라는 말, 건강관리에는 있어서는 안되겠죠? 무리한 계획보다는 지킬 수 있는 계획을 세우고 1년 동안 꾸준히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2008년 개원 이후로 한자리를 지키며 수많은 환자분들의 구강 건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항상 여러분의 곁에서 여러분의 환한 미소를 응원하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과 함께 힘찬 2022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