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덴탈케어

구강건조증 원인과 생활습관 개선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마스크를 오래 쓰니까 입이 더 건조해지는 것 같아요.

 

입이 심하게 마르고 텁텁하게 느껴지는 구강건조증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불규칙한 식습관, 과로, 스트레스, 호르몬의 변화, 노화, 당뇨, 약물 부작용 등을 꼽을 수 있죠. 최근에는 오랜 시간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코 보다 입으로 호흡하는 횟수가 많아지게 되며, 입안의 수분이 날아가면서 구강이 더욱 쉽게 마르게 됩니다.

 

 

혹시 나도 구강건조증일까? 다음의 상황에 해당된다면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물을 자주 마시는데도 입이 계속 마른다.

  갱년기를 겪으면서 상열감, 홍조를 동반한 입마름을 느낀다.

  입맛이 쓰며 속 쓰림과 신물 올라옴을 자주 느낀다.

  혀가 자꾸 마르고 갈라진다.

  수술, 질병 등을 앓은 후 입마름이 생겼다.

  쇼그렌증후군을 진단받고 치료 중이나 호전이 없다.

 

 

구강건조증은 평상시의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나아질 수 있습니다.

  하루 6잔 이상 물 마시기

  신맛이 나는 과일 섭취하기

  껌이나 사탕을 섭취하여 침 분비량 늘리기

  에탄올이 없는 치약으로 바꾸기

 

 

양치 후에 혹은 식사 후에 간단히 가글을 사용하는 분 많으시죠? 하지만 알코올 성분이 들어있는 가글은 입을 더욱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반드시 성분을 확인하시어 알코올이 없는 가글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구강건조증을 방치하면 심한 입 냄새, 충치 발생, 혀에 백태, 구내염 또는 궤양 발생 등의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드시 평상시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구강 건조를 완화하여 전체적인 구강건강을 되찾으시기 바랍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항상 환자분들의 건강한 저작기능과 건강한 구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환자분과의 정직한 소통을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환자분께서 편안하고 아프지 않은 치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만족을 드리기 위해 정직하고 진실된 진료만을 선보이는 에스플란트치과병원이 되겠습니다.

2021년 마무리 잘하시고 다가올 2022년에도 구강건강을 위해 항상 앞장서겠습니다.

HAPPY NEW YEA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