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덴탈케어

스케일링에 대한 질문 BEST 질문 4가지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안녕하세요, ‘가족을 치료하는 마음으로’ 환자 한 분 한 분 정성을 다해 치료하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입니다.

오늘의 글은 저의 경험이 담겨있는 글입니다. 바로 그저께 치과에 정기검진차 방문했다가 올해 스케일링을 받지 않았다는 것을 깨닫고, 갑작스럽게 스케일링을 받게 되었는데요, 스케일링은 1년에 1회 보험 적용이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20분 이내에 완료됩니다. 치과공포증이 살짝 있기 때문에 두려운 마음이 앞섰지만, 주기적인 스케일링이 얼마나 중요하며, 치주 질환 예방에도 얼마나 효과적인지 알기에 오랜만에 스케일링을 받고 나왔습니다. 

 

 

스케일링에 관련하여 궁금증이 많으실 것이라 생각되는데, 오늘은 스케일링에 대한 BEST 질문 4가지에 대한 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스케일링을 하면 치아 사이가 벌어지나요?
스케일링을 하는 경우 치아 사이의 치석을 제거했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치아들이 불안정해 흔들리는 느낌을 받거나 치아 사이가 벌어진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후에 건강한 잇몸들로 치아가 재부착되기 때문에 이전보다 더욱 단단한 치아를 형성하게 됩니다. 스케일링은 치아에 붙어있는 치태와 치석만을 제거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치아에는 전혀 손상을 주지 않으며, 스케일링 후 이가 시린 것은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며칠이 지나면 금방 완화됩니다.

 

 

2.     스케일링을 하고 나니까 이가 더 시린 것 같아요! 원래 이런가요?
스케일링은 치아와 치아 뿌리 쪽에 붙어있는 치석 덩어리(세균)을 제거하는 것으로, 붙어있던 덩어리가 떨어지면서 부어있던 잇몸이 가라앉고 치석이 있던 공간이 노출되면서 치아가 느끼는 감각이 간접적인 것에서 직접적인 것으로 바뀌기 때문에 1~2주, 길게는 3~4주 정도 시린 증상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시린 것은 시간이 지나면 차츰 좋아지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스케일링을 하면 치아가 하얗게 되나요?
스케일링 자체만으로 치아가 하얗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담배를 많이 피거나 차를 많이 마셔서 착색이 되어있던 경우에는 약간의 효과를 보기도 합니다. 치아가 하얗게 되기를 원하신다면 미백치료를 권해드립니다.

 

 

4.     스케일링 후 피가 나요, 문제가 생긴 걸까요?
치석이 오래 붙어있는 채로 방치되었거나 치석이 많은 경우 잇몸이 부어있을 수 있는데요, 염증이 생겨 부어있는 잇몸은 치석 제거를 위한 과정에서 일어나는 작은 자극에도 쉽게 피가 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잇몸은 스케일링을 해도 거의 피가 나지 않기 때문에 스케일링 후 피가 난다면 염증성 출혈일 수 있으니 평상시에 구강 관리를 더욱 꼼꼼히해주셔야 합니다. 출혈은 보통 수일 정도 지속되다가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제 경우에도 스케일링 후 양치를 하니 피가 살짝 나왔지만 그다음 양치부터는 피가 나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스케일링을 진행하실 때 앞니 부분이 유난히 시린 것은 정상입니다. 원래 어금니보다 앞니가 더 시리기 마련이니 앞니에 질환이 생긴 것일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스케일링 당일에는 자극이 없는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식사해 주시는 것이 좋으며, 탄산이 들어간 음료나 뜨거운 음료는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은 삼가해주시고 양치는 부드럽게, 미지근한 물로 헹궈주시면 됩니다.

 

 

1년에 한 번씩 보험 혜택을 통해 스케일링을 진행하면 치석 제거는 물론이며, 정기적으로 전문의와 상담을 하여 구강건강 전반을 더욱 철저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가족을 치료하는 마음으로'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환자 한 분 한 분에게 정성스러운 진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4년째 청담동에 한자리를 지키며 수많은 환자분들과 신뢰를 쌓고, 건강한 저작력과 건강한 구강을 지켜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케일링뿐만 아니라 임플란트, 충치치료, 사랑니 발치 등 다방면에서 검증된 실력을 보유하고 있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입니다. 언제든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