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의 안전한 사랑니 발치와 주의사항

 

사랑니, 이름은 달콤하지만 사람들이 반가워하지 않는 치아입니다. 우리의 치아 중에서 가장 늦게 나오는 치아이기도 하며 제3대구치라는 이름도 갖고 있습니다. 즉, 세 번째로 큰 어금니라는 뜻이죠. 어금니의 가장 끝, 가장 입속 깊숙이에 자라는데 현대인은 점점 턱이 좁아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사랑니가 나올 공간이 부족하여 옆 치아를 밀거나 매복되어 자라는 경우가 흔해졌습니다. 때문에 사랑니는 발치하여야 한다는 인식이 더 크게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사랑니의 형태와 크기는 사람마다 매우 다양합니다. 사랑니는 위아래 각 두 개씩 총 네 개이지만 네 개가 모두 나는 사람도 있는 반면 한 개도 나지 않는 사람도 있을 만큼 큰 차이를 보입니다. 사랑니는 반드시 발치해야 한다는 인식이 있어서 사랑니를 달갑지 않게 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사랑니가 똑바로 나지 않고 기울거나 누워있는 경우에는 잇몸에 파묻히는 부분이 많아지게 되고 이 부분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기 쉬워 세균이 증식하기 쉽기 때문에 발치를 권장하는 것입니다. 만일 사랑니가 바르게 나와서 인접 치아에도 피해를 주지 않는다면 굳이 발치할 필요는 없지만, 워낙 깊숙이 위치해있다는 특징 때문에 청결관리가 어려워 충치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사랑니 발치는 임플란트와 같은 시술에 비하면 간단하고 빨리 끝나는 시술인 것은 사실이나 그렇다고 단순한 시술은 아닙니다. 사랑니는 입안 깊숙이 있기 때문에 발치 시 신경을 건드리지 않도록 세세한 시술 계획 수립 후 진행해야 합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첨단 디지털 장비를 활용하여 안전한 사랑니 발치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시술의 경우 대부분 사랑니가 매복되어 있기 때문에 매복된 사랑니의 정확한 위치, 형태, 주위의 신경 구조물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서는 이러한 사랑니의 3차원적인 형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3차원 CT 진단을 통해 발치 시술을 진행합니다. 이로 인해 시술 시간 및 시술 후 후유증을 줄여 환자분께서 더욱 편안하게 사랑니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수면 사랑니 발치가 가능합니다. 치과공포증으로 인해 치과 방문을 꺼려 하는 분들을 위한 치료방법인데요, 사랑니 발치에 대한 ‘아프고 고생스럽다’라는 막연한 두려움으로부터 해소되실 수 있도록 수면마취를 통해 환자분을 가수면 상태로 유도(의식하 진정 법), 환자분께서는 사랑니 발치 수술을 하는 동안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통증 없이 잠깐 동안 자고 일어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거즈를 물어 지혈을 하며 침이나 피가 고일 시 삼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뱉으면 입안에서 압력이 발생되어 출혈이 지속될 위험이 높습니다. 또한 빨대 사용을 약 일주일 정도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빨대로 음료를 빨아들일 때 압력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발치 후 양치질을 할 때 하루에서 이틀 정도는 시술 부위 주변을 제외하고 칫솔질을 합니다. 시술 부위는 조심스럽게 양치하거나 부담이 된다면 물로만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술과 담배는 시술 부위 회복을 방해하며 악영향을 끼치는 만큼 반드시 최소 일주일은 자제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회복 기간 동안 뜨겁거나 딱딱한 음식, 자극적이거나 질긴 음식을 피하고 최대한 수술한 부위 쪽으로 씹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도 첨단 디지털 장비를 활용하여 꼼꼼하게 계획을 세운 후 진행하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입니다. 가족을 치료하는 마음으로 환자 한 분 한 분 정성스럽게 진료하는 믿을 수 있는 치과 에스플란트로 언제든 내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