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전신질환이 있으면 임플란트가 불가능할까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원장님, 당뇨병이나 기타 전신질환을 앓고 있으면 임플란트가 불가능한가요?”

라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당뇨병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최근에는 식습관의 서구화로 인한 고열량, 고단백, 고지방의 식단과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당뇨병이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당뇨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상처 치유 능력이 떨어지고, 세균 감염에 대한 저항이 낮은 당뇨환자는 임플란트 시술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요,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이러한 환자분들도 보다 안전하게 치료받으실 수 있도록 가이드를 이용한 임플란트 시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당뇨환자 임플란트를 여러 차례 성공적으로 진행해왔습니다. 일반 환자보다 출혈량이 많고 회복이 더딘 점을 고려하여 ‘가이드’ 와 ‘수면마취’를 이용하여 임플란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뇨 환자 임플란트를 안전하게 진행하기 위한 방법 첫 번째 ‘가이드’에 대해 먼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임플란트를 할 때에는 잇몸을 절개하고 잇몸뼈에 임플란트 기둥을 식립한 후 기둥이 튼튼하게 자리를 잡으면 그 위에 보철물을 올리는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이때 절개 면적에 대한 회복이 느리고, 출혈이 많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가이드를 이용해 절개가 아닌 드릴링을 통해 식립을 하는 것입니다. 진단 단계에서 촬영한 환자의 구강 CT 영상을 토대로 컴퓨터 모의수술을 진행한 후, 결과들 중 최적의 결과를 토대로 정확한 길을 안내하는 가이드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실제 수술 시 가이드를 환자의 구강에 장착한 후 드릴링을 통해 식립하면 절개 면적이 대폭 감소하여 출혈과 붓기 등의 부작용도 줄일 수 있으며 회복 속도도 빠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당뇨환자분들에게 적합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수면 임플란트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수면 임플란트는 당뇨환자뿐만 아니라 치과치료를 무서워하는 모든 분들께 적용이 가능한 치료방법입니다. 의식하 진정법 이라고도 불리는 수면마취 임플란트는 환자가 편안한 상태에서 수술받을 수 있도록 담당 의사가 처방한 약물을 사용하여 환자의 감각을 완화시킨 후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환자는 잠을 자는 것처럼 주위의 상황을 기억하지 못해 임플란트 수술을 편안하게 받을 수 있으며 치과치료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 긴장 등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수술 과정과 수술 시간을 감당하기 부담스러운 당뇨환자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치료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서는 수면마취 전문가와 전담인력, 환자감시 장치와 완벽한 응급장비를 구비하여 안전한 의식하 진정법 임플란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보다 안전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당뇨환자분들이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당뇨병 또는 기타 전신질환을 앓고 있다면 임플란트 수술 전 병력 및 복용 중인 약에 대해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전신질환 환자들이 흔히 복용하는 아스피린 등의 약은 피를 묽게 만들어 임플란트 수술 시 피가 나면 잘 멈추지 않고 잇몸이 잘 아물지 않는 등 회복이 늦어지게 됩니다. 반드시 임플란트 수술 전 복용 중인 약에 대해 병원에 알려야 합니다.

 

 

가급적 수술 시간을 오전에 잡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강하제나 인슐린 주사는 아침에 투약하는 경우가 많아 오후보다 오전에 혈당조절이 잘 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오후가 되면 몸이 피곤해져 면역력이 떨어지고 스트레스 등으로 혈압이 올라가 쇼크, 저혈당 등 응급상황이 생길 위험이 커집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는 오직 임플란트 수술만을 위해 운영되는 임플란트 수술센터가 있습니다. 단독층으로 구성된 임플란트 수술센터는 출입전 모든 의료진과 환자가 에어샤워실을 통과한 후 입장하기 때문에 외부감염으로부터 보다 안전한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믿을 수 있는 치과,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으로 언제든 내원하시어 상담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