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임플란트와 틀니의 단점을 보완한 노인 임플란트 틀니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치아를 상실하면 음식물을 씹기 어렵고, 웃거나 말을 할 때 소극적으로 될 수밖에 없습니다. 예전에는 주로 틀니를 이용해 치료를 했는데 2016년 7월부터 임플란트 치료의 건강보험 적용이 65세 이상으로 확대되며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환자들이 급증했습니다.

 

 

임플란트와 틀니는 상실한 자연치아를 대신해 저작기능을 해주고, 심미적으로도 안정되게 도와주는 대중적인 치료방법입니다.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자연치아를 상실하는 분들도 많아지고, 이를 대체하기 위해 치과에 내원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임플란트와 틀니는 모두 각각의 장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틀니의 경우 임플란트보다 저렴한 가격과 짧은 기간 안에 치료를 끝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수명도 짧으며 쉽게 빠지고, 관리도 어려우며, 오래 사용할수록 잇몸뼈도 약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임플란트자연치아와 매우 흡사하게 저작력을 재현할 수 있고, 심미적으로도 안정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비싼 가격과 긴 치료 기간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의 장점은 모으고, 단점은 보완한 '임플란트 틀니'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틀니는 앞쪽 잇몸에 임플란트를 2~4개 심은 뒤 바(bar)나 자석, 똑딱단추와 같은 연결 장치를 사용해 틀니를 끼우기 때문에 입안에서 틀니가 빠질 염려가 없고 질긴 음식도 한결 씹기 편해집니다. 심는 임플란트의 개수가 적은 만큼 전체 임플란트에 비해 비용 부담이 적고, 전체 틀니보다는 음식물을 씹는 느낌이 좋으며, 잇몸에 상처도 적게 나는 편입니다.

 

 

하지만 임플란트 틀니의 경우에도 점진적인 잇몸뼈 흡수(구치부 어금니 부위의 치조골 손상)가 진행되기 때문에 임플란트와 틀니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 임플란트 틀니는 담당 주치의의 충분한 설명과 상담 후에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노인 임플란트 틀니를 통해 최소한의 치료로 만족도가 크게 개선되면서 치아가 전혀 없는 무치악 환자는 물론이며 적은 수의 치아만 남아 부분 틀니를 사용하는 환자들에게서도 높은 인기를 보이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부분 틀니의 경우 1~2개의 임플란트만으로 시술이 가능해, 고령의 환자분들도 수술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고, 기존의 틀니를 변형시켜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임플란트 틀니 진료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 틀니(전체 틀니)를 하신 분들 중 틀니가 헐겁고 들썩거려 잇몸에서 잘 떨어지며 잇몸이 아파 고생하고 계신 분

◆   임플란트의 비용과 치료 기간이 부담되시는 분

◆   장기간 틀니 사용으로 잇몸뼈가 흡수되어 뼈 이식이 많이 필요하신 분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풍부한 경험을 가진 서울대 치의학 박사 출신 원장님들의 협진과 분업을 통해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임플란트 식립을 위해 내원하는 모든 환자에게 치아의 기둥과 보철물을 연결하는 받침대를 개인 맞춤형으로 제작하여 보철물과 연결 부위 사이에 생길 수 있는 이물질과 세균 번식을 최소화하여 임플란트를 더욱 튼튼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모든 기술의 기본은 디지털 장비를 통한 정확한 분석입니다. 3D 디지털 CT와 3D 보철 스캐너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계획이 가능합니다. 현재 전 세계 병원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첨단 덴탈 CT와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하여 진단하고 있기 때문에 정형화된 치료가 아닌, 환자 한 분 한 분에게 딱 맞는 진단과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압구정 로데오역에 위치한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원장님이 진단부터치료 계획수립, 수술, 수술 후 관리까지 1:1 주치의 제도로 진행합니다. 환자분들께 신뢰감을 드리기 위해 14년째 노력하고, 발전하고 있는 치과,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으로 언제든 내원하시어 상담받아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