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임플란트, 식립만큼 중요한 것은 식립 후 임플란트 관리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신체 부위 중 하나인 치아, 최근에는 만에 하나 치아를 잃더라도 한시름 놓을 수 있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임플란트라는 인공치아가 대중적인 치료법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임플란트는 한번 식립하면 끝인가요? 임플란트는 영구적인가요?라고 질문해 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쉽게도 임플란트는 영구적이지 않습니다. 관리를 잘 해주었을 시에 15년 이상 사용할 수 있는 인공치아인데요, 관리를 제대로 못해주면 수년 이내에 실패로 돌아가고 심각한 상황 일시 재수술이 불가피할 수 있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서 임플란트 식립 후 주의사항과 올바른 관리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는 우리의 잇몸을 절개하거나 구멍을 내어 보철물을 식립하고 그 위에 크라운을 올리는 형식으로 완성이 됩니다. 즉 잇몸에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잇몸 안에는 잇몸 뼈라고 하는 치조골이 존재하고 이 치조골에 임플란트 보철물을 식립한 뒤 유착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때문에 임플란트 식립 직후에는 유착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제거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첫 번째로 주의하셔야 할 부분은 음주와 흡연입니다. 술의 경우 알코올 성분이 혈압을 상승시키고 그로 인해 시술 부위가 붓게 됩니다. 또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 속에서 부산물이 몸의 항염증 작용을 방해해 염증상태를 지속시키므로, 잇몸에 고름이 차 이식한 뼈가 녹는 등 임플란트 유착을 방해합니다.

 

 

흡연의 경우에도 유착의 성공을 돕는 혈액 공급을 방해하는데요, 혈액은 뼈 재생에 필요한 세포와 영양분, 섬유질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데 담배를 피우게 되면 모세혈관을 수축시켜 허혈성 상태가 되므로 이식한 뼈가 괴사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최소 2주 이상은 금연과 금주를 지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 질기고 딱딱한 음식,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주시는 것입니다. 오징어, 육포, 호두, 아몬드, 사탕, 얼음, 엿 등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떡볶이, 찌개와 같이 너무 뜨겁거나 자극이 강한 음식도 피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에 비해 음식을 씹을 때 그 충격이 잇몸뼈에 더 잘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잇몸뼈에 강한 충격이 간다면 잇몸뼈 흡수까지 나타날 수 있으니 조심해 주시는 것이 좋겠죠?

 

 

세 번째, 다양한 용품을 활용한 구강관리입니다. 임플란트도 자연치아와 마찬가지로 치아 보철물 사이사이에 음식물이 낄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방치하게 될 경우 임플란트 주위염으로 이어져 보철물이 탈락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보다 꼼꼼한 양치질이 매우 중요하며, 치실, 치간칫솔 등을 사용하여 자연치아보다 더욱 섬세하게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치과에 자주 내원하여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입니다. 임플란트 보철물의 경우 신경이 없기 때문에 잇몸이 붓거나 아파도 빨리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때문에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셔서 치석제거 및 임플란트 점검을 받는 것이 임플란트를 건강하게 오래 사용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임플란트 식립을 진행한 모든 환자분들께 임플란트 보증서를 드리며 보다 꼼꼼한 사후관리를 약속드리고 있습니다. 정확한 치과 내원주기를 안내해드리고, 관리법도 세세하게 알려드리며 환자분들이 보다 편안하게 임플란트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식립부터 사후관리까지, 임플란트 잘하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과 함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