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의식하진정법’ 과 ‘수면 마취’의 차이점은?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치과 진료는 대개 많은 사람들에게 불안감을 줍니다. 특히, 치아 수술과 같은 치료에서는 조금 더 강한 마취나 진통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치료를 위해 치과에서는 '의식하진정법''수면마취'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의식하진정법과 수면마취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면서, 어떤 경우에 어떤 치료 방법이 더 적합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의식하 진정법"은 수술 중에 환자가 인지하면서 진행되는 진통 및 진정 효과를 제공합니다. 이는 환자가 수술 중에 불안과 스트레스를 경험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의식하 진정법"은 일반적으로 짧은 수술에 사용됩니다. 이 방법은 환자가 수술 후 빠르게 회복하도록 하며, 부작용은 비교적 적습니다.

 

 

"수면마취"는 환자가 깊은 수면 상태에 들어가 수술 중 동안 의식이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이는 수술 중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경험하지 않게 해주는 것 외에도, 통증 및 불쾌감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수면마취"는 보다 복잡하고 긴 수술에 사용됩니다. 이 방법은 수술 후 회복이 조금 더 오래 걸릴 수 있고, 일부 환자는 구토나 혼미감과 같은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식하 진정법"과 "수면마취"는 환자가 수술 중 편안하고 안전하게 유지되도록 돕는 각기 다른 방법입니다. 수술의 복잡성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 의사는 어떤 방법을 선택할지 결정합니다. 모든 환자는 수술 전에 의사와 상담하고 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랑니 발치, 신경치료 등은 일반적으로 국소마취를 하고 진행하게 됩니다. 그런데 국소마취 만으로는 도저히 무서워서 사랑니 발치나 신경치료를 받기 힘드시다면 의식하진정법을 통해 부담을 덜고 시술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임플란트와 같이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하는 수술의 경우 의식하 진정법 보다는 수면 마취가 더 효과적일 수 있는데요, 수면 마취를 통해 임플란트를 진행할 때 사랑니 발치나 신경치료가 필요하다면 함께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치과공포증이 심각하신 분

■  수술 시간을 감당하기 어려운 고령의 환자분

■  여러 개의 임플란트를 한번에 식립하거나 복잡한 골 이식술 등을 동반해 장시간의 수술이 예상되는 분

■  고혈압이나 전신질환으로 인해 치료 자체에 의한 스트레스가 문제가 될 수 있는 분 (교감 신경이 과도하게 흥분하는 것을 막아줄 수 있어 안전한 수술이 가능)

■  구토 증상이 심하여 치과 치료가 힘든 분

 

위의 증상에 해당되는 분들은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 내원하셔서 원장님과의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 방법을 찾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