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덴탈케어

치아 건강과 치매의 연관성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건강한 치아는 음식물 섭취를 돕는 것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전신질환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치매'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 하는데요, 치아와 치매가 무슨 관련이 있지?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치아는 음식물을 섭취할 때 저작기능을 통해 뇌로 자극을 주기도 하며 뇌로 가는 혈액량도 증가하게 만들어 뇌 기능을 활성화해 줍니다. 치아의 놀라운 기능에 대해 만나보세요.

 

 

우리는 음식물을 저작할 때 윗니와 아랫니가 닿으면서 뇌에 자극을 주게 됩니다. 이때 뇌 기능이 더욱 활성화되고 인지 기능에 영향을 끼치게 되죠. 학창 시절에 ‘아침밥을 먹어야 공부를 잘한다’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이 말은 아침밥을 먹이기 위한 부모님과 선생님들의 거짓말이 아닙니다. 아침식사를 함으로써 저작 운동을 하고 뇌에 자극을 주어 조금 더 뇌가 활성화되어있는 상태로 등교를 할 수 있는 것이죠.


충분한 저작기능을 하지 못하면 치조골이 점차 감소하게 되고 안면 저작 근육과 혈관이 감소하여 뇌로 가는 혈액량까지 줄어들게 만들어 노인성 질환의 대표적인 치매 발병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년층의 전체적인 치아가 튼튼하기란 현실적으로 어렵고, 치매 발병의 대비책의 한 방법으로 치아가 상실된 경우 임플란트로 대체하여 음식물을 불편함 없이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임플란트는 인체에 무해한 티타늄 재질의 인공 치근을 잇몸에 식립한 뒤 튼튼하게 유착되고 나면 그 위에 자연치아와 유사한 색과 모양을 띠는 보철물을 장착하는 치료로 자연치아의 기능을 매우 유사하게 회복시켜주는 치과 치료입니다. 틀니와 같이 잇몸에 끼우는 방식이 아닌, 잇몸에 식립을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빠질 염려가 없어 생활하는 데도 따로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임플란트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하지 않고, 불안요소가 있다고 여겨 틀니를 선호하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수년에 걸쳐서 검증된 임상경험들과 디지털 장비와 의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현재는 임플란트도 매우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대중화되었어도 임플란트는 외과적인 수술 과정을 동반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의료진의 경력, 임상경험, 치과병원의 장비 등을 잘 살펴보시고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만 65세 이상의 건강보험 가입자의 경우 평생 2개까지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한데, 이때는 처음 치료를 시작한 치과병원에서 치료의 마무리까지 해야만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간에 개인 사정으로 인해 치과를 바꾸고자 하시면 건강보험 적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2008년에 개원하여 햇수로 16년째 한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36,000건이 넘는 임플란트를 성공적으로 식립해온 믿을 수 있는 치과, 임플란트 잘하는 에스플란트로 언제든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