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덴탈케어

손상된 치아를 발치하지 않고 최대한 보존하는 에스플란트의 충치 치료

 

우리의 치아는 여러 가지 이유로 기능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치아에 충치와 같은 질환이 생기고 치료가 불가피해지면 발치 후 임플란트를 해야 할 수 있죠. 하지만 그 어떤 인공치아도 우리의 자연치아만은 못하다는 것! 알고 계시죠? 금액적인 부분, 통증과 수술 후 관리까지 신경 써야 할 게 많다 보니 되도록 자연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관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 상실의 흔한 원인 중 하나인 '충치'에 대해 알아보고, 충치의 정도에 따른 치료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충치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충치의 원인은 충치균과 플라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충치균은 모든 사람의 입속에 살고 있는 균으로 당분을 가장 좋아합니다. 플라그는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할 때 구강에 남게 되는 음식 찌꺼기들이 딱딱하게 굳으며 치석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당류가 많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고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충치균이 붙어서 신나게 활동하며 산을 뿜어내게 됩니다. 이렇게 구강 내에 생기는 산이 치아의 에나멜 층을 녹이고 하부구조를 파괴하며 충치가 유발되는 것입니다.

 

 

충치가 너무 심해지면 충치치료로 해결되지 않고 발치 후 임플란트를 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단계별로 알맞은 충치 치료를 진행하여 최악의 경우까지 가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Step1, 법랑질 충치
치아는 자각 신경이 없어서 아프지 않습니다. 이 시기의 충치는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을 수 있으며 정기적 관찰이 필요합니다.
예방치료인 실란트나 정기적 검진으로 충분히 지나갈 수 있습니다.

 

 

Step2, 상아질 충치
충치가 자각되는 단계로 충치 진행이 빨라지고 움푹 패기 쉬우며 충치 진행을 촉진시키고 썩는 냄새를 유발하여 찬 공기나 물에 접촉하면 통증이 느껴집니다.
레진, 금의 충전술을 통해 치료합니다.


Step3, 치수염 충치
통증이 심하여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고, 찬물을 마시면 더욱 아픈 단계입니다. 치료 중간에 통증이 사라지면 나은 것처럼 생각되나 재발하는 경우가 많고, 심한 치수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신경치료와 크라운, 레진 등의 보철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치아는 누적 피로가 굉장히 많이 쌓이는 신체 부위입니다. 청소년기에 갖게 된 영구치를 노년기까지 사용해야 하다 보니 치아가 약해지기도 하고 치아를 지탱하고 있는 잇몸이 약해지기도 하죠. 치아가 결국에는 기능을 상실하게 되면 발치 후 임플란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임플란트에 대한 임상도 많이 쌓였고, 임플란트를 제대로 식립하면 자연치아와 매우 유사한 저작력과 심미성을 재현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훌륭한 치료라고 할 수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연치아를 오래도록 사용하는 것입니다.

에스플란트와 함께 정기적으로 검진하면서 치아 건강을 지켜나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