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임플란트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임플란트 A to Z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임플란트 궁금증을 해결하는 시간! 임플란트는 상실한 치아를 대신하는 인공치아로 저희가 가장 추천드리는 치료방법입니다. 임플란트의 장점은 여러 번 소개해 드렸는데, 그 외에도 다양한 질문을 주셔서 오늘 한번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치아건강, 그리고 이것을 잃게 되었을 때 다시 되찾아주는 임플란트의 이모저모를 알아봅시다!

 

 

1.     임플란트, 얼마나 아픈가요?
임플란트는 문제가 생긴 치아를 발치하고 (혹은 이미 발치된 자리) 잇몸에 임플란트 픽스처를 식립합니다. 픽스처는 자연치아로 치면 뿌리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식립을 하고 3개월가량 기다리면 잇몸뼈가 픽스처를 꽉 잡아서 튼튼하게 유착이 되고, 그 이후 보철물을 장착하여 마무리하는 치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잇몸에 픽스처를 식립하는 과정에서 외과적인 수술이 동반되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모든 과정은 마취를 한 후 진행되기 때문에 사실 수술 시 느끼는 통증은 별로 없습니다. 마취를 할 때 마취로 인한 통증이 조금 동반되고, 이후 마취가 풀린 후 붓기, 출혈, 통증이 있을 수 있으나 이는 개인차가 존재하게 됩니다. 마취가 풀린 후 통증을 최소화하려면 수술을 진행하는 의사의 숙련도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수술 시간이 단축될수록 수술 후 통증도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치과를 고를 때 의사들의 경력, 임상경험, 치과에 구비된 장비 등을 알아본 후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치료인가요?
일반적으로 임플란트는 대부분의 연령대가 받을 수 있지만, 치아가 완전히 성장하지 않은 미성년자는 진행할 수 없습니다. 성인 중에서도 면역력과 회복력이 더딘 중장년층이나 만성질환자의 경우 수술이 어려울 수 있으니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받은 후 결정하셔야 합니다.

 

 

3.     임플란트 성공률을 높이는 방법이 있나요?
임플란트 성공의 핵심은 튼튼한 잇몸뼈입니다. 만약 질환으로 인해 치아를 상실했거나, 노화로 인해 치아가 서서히 상실되었거나, 혹은 치아를 상실한지 오랜 시간이 흐른 경우 잇몸뼈가 약해져서 임플란트 식립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뼈이식을 선행한 후 잇몸뼈가 충분해지면 임플란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영구적인가요?
임플란트의 수명은 길지만 그렇다고 영구적인 것은 아닙니다. 특히 임플란트 치료를 완료한 후 본인이 어떻게 관리해 주느냐에 따라서 수명이 수년에서 15년 이상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가 아니어서 충치가 생기지 않는 것은 맞지만 충치를 일으키는 세균에 의해서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주위염은 임플란트 실패 원인 중 가장 많은 %를 차지합니다. 임플란트 주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연치아보다 더 세세하게 청결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신경이 없다 보니 문제가 생겨도 쉽게 알아차리지 못하다가 출혈이 발생하거나 붓고, 구취가 나서 치과에 내원하면 그때는 이미 임플란트 주변이 심하게 손상되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별다른 문제가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해서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시는 게 좋습니다.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는 즐거움은 우리 인생에서 결코 작은 부분이 아닙니다. 치아 건강이 괜히 인간의 오복 중 하나로 언급되는 게 아니죠. 노후까지 쭉 맛있는 음식을 편하게 먹고, 자신감 있게 환하게 웃을 수 있도록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이 언제나 함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