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상실한 자연치아를 대신하는 인공치아, 어떤 종류가 있을까?

 

치아를 상실하면 치과에 내원해서 구강 상태를 살피고 적절한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자연치아를 대신하는 인공치아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흔히 알고 계시는 틀니, 그리고 최근 대중화되며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임플란트, 또 틀니와 임플란트의 장점을 합친 임플란트 틀니까지! 정말 다양한 종류가 존재합니다.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치아 한두 개 없어도 크게 불편하지 않은데 그냥 방치하면 안 되나요?
라고 생각하셨나요? 절대 안 됩니다. 치아 상실의 문제점은 생각보다 심각하고 또 다양합니다. 먼저 치아가 하나라도 사라지게 되면 그때부터 서서히 빈 공간으로 인접 치아들이 쏠리게 됩니다. 우리의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아주 천천히 치열이 무너지기 때문에 한참 후에 치료를 하고자 내원하시면 교정과 같은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해질 수 있습니다.

 

 

치아가 빠진 채로 오랜 시간이 지나면 잇몸뼈의 약화나 소실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잇몸이 약해지면 임플란트를 진행할 때 뼈이식을 선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치아가 없으면 발음이 제대로 되지 않고, 말을 할 때나 웃을 때 쉽게 보이는 치아라면 자신감이 매우 낮아져서 소극적 태도로 변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심미적으로나 기능적으로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치아를 상실했다면 최대한 빨리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치아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틀니’입니다. 대표적으로 많이들 알고 계시는 일반 틀니는 따로 수술이 필요하지 않고 인공치아 중 가장 부담 없는 비용으로 인기가 좋습니다. 또 여러 개의 치아도 빠르게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적인 측면에도 장점이 있죠.
하지만 처음엔 잘 맞았던 틀니가 쓰다 보면 덜그럭 거리고 입에서 이탈하는 등 불편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오랜 시간 착용하다 보면 잇몸뼈가 흡수되어 틀니의 홈이 잇몸에 잘 걸리지 않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틀니를 제작하는 환자분들이 편안하게 오래도록 틀니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체크해 드리며 구강에 맞지 않는 틀니일 시 바로바로 조정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틀니는 일반적으로 7년 정도의 수명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한번 제작했다고 무리하게 오래 사용하시는 것보다는 수명이 다했다면 다시 제작을 해서 본인의 잇몸에 가장 잘 맞는 형태로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임플란트’입니다. 인공치아 중 가장 편하고 저작력도 좋은 인공치아입니다. 자연치아와 매우 유사한 저작력과 심미성을 재현할 수 있기 때문에 20~30대 젊은 층에서 치아를 상실하여 치료를 진행할 때는 임플란트를 찾는 분이 많을 정도이죠.
잇몸에 걸거나 끼우는 형식이 아니라 문제가 생긴 치아 자리 잇몸뼈에 직접 식립을 하고 튼튼하게 유착되고 나면 인공치아를 장착하기 때문에 덜컹거리거나 흔들릴 일이 없는 것이죠. 하지만 식립하는 과정에서 외과적 수술이 동반될 수밖에 없으며, 비교적 비싼 가격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은 치료입니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관리만 잘해주면 15년 이상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면 경제적 측면도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이 두 가지 치료방법을 합친 방법인 ‘임플란트 틀니’입니다. 틀니가 이탈하는 불편함을 임플란트를 통해 보완한 형식의 틀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건강한 잇몸뼈에 두 개의 임플란트를 심고 그 위에 탈착할 수 있는 방식의 틀니를 끼우는 것으로 일반적인 틀니보다 이탈률이 적습니다. 임플란트를 여러 개 해야 해서 금액적 부담으로 치료를 미루고 계셨던 분들에게는 금액적으로도 부담을 덜 수 있는 치료방법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인공치아가 있습니다. 하지만 환자분이 무조건 ‘나는 임플란트를 할 거야’라고 내원해 주셨지만 구강 상태에 따라서 당장에는 치료가 불가능할 수도 있으며,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더 나은 치료방법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서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보철과 원장님들은 환자 한 분 한 분을 꼼꼼히 진단한 후 가장 적절한 치료방법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전원 서울대 치의학 박사 출신 원장님들이 가족을 치료하는 마음으로 섬세하게 치료하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으로 내원하셔서 본인에게 딱 맞는 치료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