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치아건강과 치매, 연관이 있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섭취한 음식물을 분해하여 영양분을 흡수하기 쉬운 형태로 변화시키는 것을 '소화'라고 합니다. 소화는 위장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치아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거 아시나요? 소화에는 음식물을 씹는 작용에 의한 기계적 소화와 소화 효소에 의한 화학적 소화가 있습니다. 이 기계적 소화는 치아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전체 소화의 약 10%는 이때 이루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때문에 치아기능을 잃으면 소화 기능도 떨어지고, 뇌 활성화도 느려져서 치매 발병률까지 높아진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일본 도호쿠대 연구팀이 70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지 기능이 정상인 그룹의 평균 치아 개수는 14.9개인 반면에 치매 환자 그룹의 평균 치아 개수는 9.4개로 나왔다고 합니다.

 

 

윗니와 두개골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음식물을 씹을 때 뇌의 인지 기능에도 영향을 주어 치매와 연관이 된다는 연구결과입니다. 즉, 충분히 잘 씹는 저작기능을 유지해야 영양섭취가 충분히 이루어지며 뇌 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되어 치매 발병률을 낮출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청소년기에 영구치를 갖게 되는데 이를 노년기까지 사용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오랜 시간 저작기능을 반복하면서 누적 피로가 계속해서 쌓이게 되고 그 결과 질환이 생기고 치아의 기능을 상실할 수 있죠. 충분한 저작기능이 되지 않으면 치조골이 점차 감소하게 되고 안면 저작 근육과 혈관이 감소하여 뇌로 가는 혈액량까지 줄어들게 만들어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인 치매 발병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치아를 상실한 그 자리에 인공 뿌리를 식립하여 자연치아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임플란트 치료를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인체에 무해한 티타늄 재질의 인공 치근을 잇몸뼈에 이식한 뒤 튼튼하게 유착이 되고 나면 그 위에 지대주를 연결하고, 마지막으로 자연치아와 비슷한 형태를 갖고 있는 보철물을 장착하는 치료입니다. 다른 보철 치료와 다르게 걸거나 끼우는 방식이 아니라 정확하게 잇몸에 식립을 하는 것이어서 유착이 잘 되고 나면 쉽게 흔들리거나 이물감이 느껴지는 경우가 없습니다.

 

 

하지만 고령의 환자분의 경우 임플란트 수술 시간을 버티기 힘드신 경우도 있고, 임플란트 해야 하는 개수가 너무 여러 개여서 수술시간이 굉장히 길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부담을 덜고 치료받으실 수 있도록 의식하 진정법이라고도 불리는 치과 수면마취를 통해 임플란트를 식립해 드리고 있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수면마취를 동반하는 모든 임플란트 수술에 마취과 전문의가 입회하여 진행하며, 환자 감시 장치와 완벽한 응급장비도 구비하여 보다 안전한 치료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풍부한 임상경험으로 끊임없는 연구를 하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서 안전하고 튼튼한 임플란트 식립 받으시고 저작기능을 회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