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만성질환자, 고령의 환자도 할 수 있는 에스플란트의 임플란트

 

예로부터 당뇨,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이 있거나 고령층이 분들은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 치과에 내원하여도 진행이 어렵다는 답변을 들을 경우가 적지 않았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만성질환자나 고령의 환자분은 임플란트 진행 시 회복이 잘되지 않고 염증이 발생할 확률이 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치아를 상실했는데 그 상태를 방치할 수는 없겠죠?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이러한 환자분들도 부담을 덜고 보다 편안하게 임플란트 치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가이드와 수면마취 두 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임플란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가이드에 대해 먼저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를 위해 치과에 내원하면 진단 단계에서 X-RAY 촬영과 3차원 CT 촬영을 통해 환자분의 구강 상태를 면밀히 체크합니다. 이 CT 영상을 토대로 컴퓨터 상에서 여러 차례의 임플란트 모의수술을 진행하여 환자에게 가장 최적화된 임플란트 수술 계획을 수립합니다. 모의 수술 결과들 중 가장 최적의 데이터를 토대로 수술 유도 장치인 가이드를 제작하고 실제 수술 시 이 가이드를 환자분의 구강에 장착하고 임플란트를 드릴링 방식으로 식립하게 됩니다.


이러한 방법이 만성질환 환자나 고령층에게 도움이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이드를 이용하면 잘못된 위치로 식립하거나 인접 치아, 신경 등을 건드릴 확률이 매우 적어져서 보다 안전한 시술이 가능합니다. 또한 드릴링 방식으로 식립하면 절개 면적이 작아지기 때문에 출혈, 붓기 등의 후유증도 감소되고 감염의 위험이 줄어들며 회복 속도는 빨라 지게 됩니다.

 

 

두 번째, 수면 마취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식하 진정법이라고도 불리는 치과 수면마취는 마취과 전문의가 처방한 약물을 사용하여 환자의 감각을 완화시킨 후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환자는 잠을 자는 것처럼 주위의 상황을 기억하지 못해 임플란트 수술을 편안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의식하 진정 법이 만성질환 환자나 고령의 환자에게 좋은 이유는 교감신경이 과도하게 흥분하는 것을 막아주어 전신질환이나 고령으로 인해 치료 자체에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이 조금 더 편안한 마음으로 수술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전하게 임플란트 식립을 끝냈다면 이후 정기적인 내원을 통해 잘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임플란트 치료 후 개인적으로 양치질을 꼼꼼히 하고 치실, 치간칫솔 등을 활용하여 열심히 관리해 주시는 것도 좋지만 개인적인 방법으로는 미처 제거되지 않는 치석, 치태 등이 있기 때문에 별다른 문제가 느껴지지 않더라도 1년에 1회 이상은 내원하셔서 임플란트 검진을 받으시고, 스케일링을 진행하시면 더욱 튼튼한 임플란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개원 이후 지금까지의 환자들의 진료 결과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연구하여 세계 유수의 학술지에 그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대한민국 치의학 분야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려 나가고 있습니다. 환자 한 분 한 분을 '가족을 치료하는 마음으로' 꼼꼼하고 세심하게 진료하는 에스플란트로 언제든 내원하여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