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맛있는 음식을 편하게 먹기 위해 에스플란트의 어금니 임플란트

 

어금니는 가장 안쪽에 위치하여 음식물을 저작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합니다. 크기도 가장 크고, 강도도 높아서 쉽게 다치지 않을 것 같지만 그만큼 딱딱한 음식을 저작해야 하는 상황에도 자주 노출되기 때문에 종종 어금니가 파절되기도 합니다. 또한 위치 특성상 너무 깊숙이에 있다 보니 나름대로 청결관리를 꼼꼼해 해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충치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임플란트라고 해서 모든 치아에 동일하게 적용하고 진행해서는 안 됩니다. 치아는 위치에 따라 주로 담당하는 기능이 다르죠. 앞니의 경우 음식물을 저작할 때는 크게 일을 하지 않지만 위치 특성상 타인에게 가장 잘 보이는 치아로 심미성을 담당합니다. 어금니는 가장 강도가 높고 크기도 크며 음식물을 저작할 때 가장 많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어금니 임플란트를 진행할 때는 내구도와 저작력에 중점을 두고 진행해야 하며 위치 특성상 신경 손상이나 인접 치아와의 거리 등도 고려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고가의 첨단 진료장비에 아낌없는 투자를 하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현재 전 세계 병원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첨단 덴탈 CT와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하여 환자분 개개인을 위한 맞춤 진료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람마다 잇몸도, 치아도 모두 다르죠. 똑같이 어금니를 상실했다고 해도 사람마다 치료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정형화된 치료가 아닌 환자 개개인에게 딱 맞는 맞춤 치료를 통해 보다 튼튼하고 안정감 있게 임플란트를 식립해 드리고 있습니다.

 

 

위치 특성상 신경 손상의 위험이 존재하는 어금니, 최대한 안전하게 진행하기 위해 수술 유도 장치인 가이드를 활용합니다. 수술을 진행하기 전, 진단 단계에서 X-RAY 촬영과 3차원 CT 촬영을 진행한 후 이를 토대로 모의수술을 진행합니다. 모의수술은 하면 할수록 실제 수술에서의 정확도가 높아지고 수술 시간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여러 차례 진행한 모의수술 결과들 중 최적의 결과를 토대로 수술 유도 장치인 가이드를 제작합니다. 이걸 환자분의 구강에 장착하고 드릴링을 통해 임플란트를 식립합니다. 이렇게 하면 오차 범위를 매우 줄여서 보다 안전한 식립이 가능하며 수술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이후에 나타날 통증과 후유증도 줄일 수 있습니다.

 

 

수월하게 진행되는 어금니 임플란트지만 주의가 필요한 환자분도 있습니다.


첫 번째,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을 앓는 분

환자의 개인적인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 등을 가지고 계신 분들의 경우 수술 전 의사와의 상담이 꼭 필요합니다.


두 번째, 치아 사이의 공간이 부족한 분

그 주변 치아들을 부분 교정 등의 치료로 공간을 확보한 후 어금니 임플란트 시술을 하게 됩니다.

 

 

뼈 손실로 인해 임플란트가 어려운 분

충치와 심한 잇몸병 등으로 인해 뼈 소실이 된 경우에는 ‘골이식’을 통해 부족한 뼈를 생성한 후 시술하게 됩니다. 아래턱은 신경의 위치를 고려하여 임플란트를 식립 하여야 하며 위턱은 상악동 위치를 고려하여 임플란트를 식립 하여야 합니다.

 

 

2008년 개원 이후로 15년째 한자리를 지키며 30,000건이 넘는 임플란트를 식립해왔습니다. 이 수많은 케이스 가운데 어금니 임플란트는 물론, 뼈이식 임플란트나 상악동 거상술과 같은 고난도 수술도 많았는데요, 항상 성공적으로 수행해오며 환자분들과의 신뢰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고 있습니다. 어금니를 다쳤거나 아예 기능을 상실하여 고민이시라면 언제든 에스플란트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