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튼튼한 치아가 정말로 치매 예방을 도울까?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치아의 기능'이라 하면 어떤 것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가장 대표적인 것은 아무래도 저작기능입니다. 음식물을 쉽게 삼키고 소화할 수 있도록 잘게 부수는 일을 하게 되죠. 그런데 우리의 치아는 뇌 기능 활성화에도 영향을 끼쳐서 노후에는 치매 발병률까지 낮출 수 있다는 사실!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윗니와 아랫니가 부딪히며 저작을 할 때 단순히 음식물을 삼키기 쉽게 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뇌로 자극을 주어 뇌 활성화를 돕는다고 합니다. 학창 시절에 아침밥을 먹어야 공부를 잘한다는 말도 완전히 가설은 아닌 것이죠. 아침을 먹으면서 저작기능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침을 먹지 않은 친구보다 뇌가 더욱 활성화가 되어있는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노년기에 치아를 상실했는데 크게 불편하지 않아서, 금액이 부담되어서, 번거로워서 등의 이유로 치아의 빈자리를 방치한다면 저작기능이 떨어져 영양소 불균형이나 소화불량이 발생하는 것은 물론이며, 뇌에 자극이 줄어 치매 발병률까지 높아지는 것입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자타 공인 임플란트 잘하는 치과병원으로 15년째 한자리를 지키며 수많은 환자분들의 튼튼한 저작력을 지켜드리고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현재 매우 대중화된 치료방법으로, 인체에 전혀 해가 없는 티타늄 재질로 된 인공뿌리를 잇몸에 직접 식립하고, 튼튼하게 유착이 되면 지대주를 연결하여 자연치아와 매우 흡사하게 생긴 보철물을 장착하는 것으로 마무리가 됩니다. 아무래도 가장 부담이 되는 부분이 잇몸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수술 과정일 텐데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서울대학교 치의학 박사 출신 원장님들이 진단 단계에서부터 꼼꼼히 살피고 환자 한 분 한 분에게 딱 맞는 치료방법을 세워 최대한 부담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치아가 모두 다르듯이 임플란트도 모두 다르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정형화된 치료가 아닌 나에게 딱 맞는 치료방법으로 진행을 해야 하는 것이죠.

 

 

잇몸뼈의 양이 충분하고 밀도가 높은 분들의 경우, 여러 차례 치과에 내원하는 수고를 덜어드리고 빠른 시간 안에 임시 보철물까지 장착할 수 있는 ‘가이드 임플란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이드 임플란트는 실제 수술 전에 CT 화면을 통해 컴퓨터 모의수술을 진행하고 이 모의수술 결과 중 가장 최적의 결과를 토대로 수술 유도 장치(가이드)를 제작합니다. 실제 수술 때에는 이 가이드를 환자의 구강에 장착하여 드릴링을 통해 식립함으로써 빠른 치료가 가능하게 됩니다.

 

 

하지만 잇몸뼈의 소실, 약화 등이 발생했거나 선천적으로 잇몸뼈가 부족한 경우에는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전에 뼈이식을 선행합니다. 튼튼한 잇몸뼈가 임플란트 성공의 핵심이기 때문에 빨리 치료받고 싶다고 이 부분을 넘어가서는 안됩니다. 뼈이식을 선행하면 일반적인 임플란트보다 2~3개월 정도 더 소요되지만 튼튼한 지반을 만들어놓음으로써 튼튼한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모든 환자분들의 구강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첨단 덴탈 CT와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하여 개개인을 위한 섬세한 맞춤 진료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맛있는 음식을 편하게 먹는 행복은 결코 소확행이 아닙니다. 우리의 인생에 있어서 정말 큰 부분을 차지하는 행복이라고 할 수 있죠. 맛있는 음식도 맘껏 즐기고, 전신 건강까지 지킬 수 있도록 에스플란트가 여러분의 구강 건강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언제든 내원하여 상담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