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에스플란트이야기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이 임플란트 치료 시 사용하는 마취의 종류

 

임플란트는 잇몸을 절개하여 임플란트 몸체를 식립하고 잇몸에 단단하게 자리를 잡으면 지대주를 연결한 후 보철물을 장착하며 마무리되는 수술입니다. 때문에 외과적인 수술 과정이 동반될 수밖에 없으며 마취를 꼭 필요로 하죠. 환자분에게 필요한 임플란트 개수, 환자분의 구강상태, 환자분의 기타 질환 등은 모두 수술 스케일에 영향을 끼칩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환자 한 분 한 분을 세밀하게 진단하고 개개인에 딱 맞는 수술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에 따라서 사용되는 마취방법도 달라지게 됩니다.

 

 

먼저 수술시간이 1시간 이내인 경우

일반적인 치과 국소마취만으로 충분하지만 막연한 치과공포가 심한 분이라면 미다졸람 주사제를 이용한 정주의식하진정법을 활용합니다. 정주의식하진정요법은 환자의 혈관을 확보하고 비교적 안전한 진정 약물인 미다졸람을 이용하여 환자를 가수면 상태로 진정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경우에 따라 잠에 드는 분들도 계시지만 원래 목적은 얕은 수면상태와 자발적 호흡을 가능하게 한 상태에서 공포를 느끼지 못하게 환자를 진정시키는 것이 주목적입니다.

 

 

미다졸람을 이용한 정주의식하진정요법은 선행성 기억상실의 효과가 있어 수술 시에는 분명 의식이 있었지만 깨고 나면 수술 과정에 대해 기억을 하지 못하여 환자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뿐만 아니라 적은 용량으로도 충분한 진정 효과를 발휘할 수 있고 혹시나 과도한 진정 반응을 보이는 분이라면 플루마제닐이라는 길항제가 있어 즉각적으로 진정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정주의식하진정법은 사실 수면마취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말 그대로 의식이 있는 상태로 환자를 평온하게 진정시키는 요법이라 오히려 자려고 하면 깨워가며 수술을 진행합니다. 일반적으로 내과에서 수면내시경을 할 때 많이 사용하는 약물이며 수술 전 4시간 동안 금식하셔야 합니다. 수술 후 2~3시간 정도 회복실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한 후 퇴원하게 됩니다.

 

간혹 미다졸람에 진정 효과가 잘 발휘되지 않거나 오히려 과민반응을 보이기도 하므로 그런 경우 길항제를 투여하고 치과 국소마취만으로 수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다음은 수술이 1시간을 넘는 경우입니다.

심어야 할 임플란트 개수가 많거나 광범위한 치조골 이식술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수술시간이 1시간을 훌쩍 넘어가게 됩니다. 이런 경우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국소마취만으로 진행하면 환자가 긴 시간 버티는 것이 힘들고 수술 후 긴장으로 인한 전신 근육통이나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마취과 전문의와의 협진을 통해 깊은 수면진정과 치과 전신마취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취 전에 내과 기본검사는 필수이며 수술 전 8시간 금식해야 합니다. 안전한 마취와 환자의 안전을 위해 기도확보 및 혈관 확보는 필수이며 마취과 전문의는 깊은 수면과 마취 상태에서 환자의 혈압, 호흡, 모세혈관 산소포화도, 맥박을 실시간 모니터링 장비로 체크합니다. 때문에 수술하기 최적인 상태에서 수술 진행이 가능하므로 수술 시간을 최대한 단축할 수 있습니다.

치과 전신마취에서는 근육 이완제 사용이 필요 없으므로 자발적 호흡이 가능하고 소변줄을 달 필요가 없으며 수술시간은 보통 4시간을 넘기지는 않습니다.

 

수술이 끝나면 회복실로 옮겨 약 3~4시간 정도 수액으로 영양을 보충하고 항생제와 강력한 진통제를 지속적으로 서서히 투여합니다. 이후 추가적인 통증 조절이 필요하다면 PCA(자가 조절 통증 완화장치)를 부착하고 퇴원합니다.

이렇게 깊은 수면진정과 치과 전신마취를 이용해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충치치료나 신경치료 그리고 치주치료 등 다른 치과진료를 겸하여 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번 내원이 필요한 치과진료를 단번에 끝낼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환자가 치과의사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그러나 고령의 환자분 혹은 폐 기능, 심혈관계에 지병이 있거나 간 기능에 문제가 있는 기저질환 환자의 경우 수면진정이나 전신마취 적용에서 배제되게 됩니다

 

 

전신 마취를 위한 마취과 전문의와의 협진 그리고 회복실 및 각종 마취장비 및 약물이 완벽히 구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마취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환자분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수술을 진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남들 다 하는 치료를 따라서 하면 안 됩니다. 나에게 맞는 치료방법이 분명 존재하기 때문에 보다 섬세하게 진단하고 계획을 수립해 주는 에스플란트로 내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