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덴탈케어

건강에 안 좋은 초콜릿, 카카오 함량이 높으면 괜찮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곧 있으면 발렌타인데이입니다. 사랑하는 연인, 가족에게 선물할 초콜릿은 준비하셨나요? 초콜릿은 정말 달콤하고 맛있지만 많이 먹으면 충치가 생긴다는 말을 어릴 적부터 질리도록 들었죠. 하지만 카카오 함량이 높은 초콜릿은 오히려 건강에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과연 사실일까요?

 

밀크 초콜릿은 살도 찌고 건강에도 안 좋으니까 다크초콜릿을 고르는 분들! 다크초콜릿은 과연 건강에 좋을까요? 연예인들의 경우 다이어트 중에도 카카오 함량이 높은 다크초콜릿을 먹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다크초콜릿은 몸에 좋고, 살도 안 찌는 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 수 있는데요, 다크초콜릿의 카카오 함량에 대한 사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크초콜릿에 들어가는 카카오는 ‘카카오 매스’ 와 ‘카카오 버터’로 나뉩니다. 카카오 매스는 열매를 으깨 당분과 지방분을 빼고 남은 과육이며 쓴맛이 납니다. 또 항산화 효과를 내는 폴리페놀이 들어있죠.
카카오버터는 열매의 지방을 따로 분리해 압축한 것으로 칼로리가 높습니다. 당연히 많이 먹으면 비만, 이상 지질혈증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국내산 다크초콜릿에 표기된 카카오 함량은 카카오 매스와 카카오 버터를 합친 것입니다.

일본이나 스위스 등의 고급 다크초콜릿에는 카카오 매스의 함량을 정확히 표기하는데, 국내산 다크초콜릿의 경우 명확히 표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카카오 버터가 얼마나 들었는지 알 수 없습니다. 때문에 카카오 함량이 높다고 무조건 많이 먹으면 곤란한 것이죠.

다크초콜릿에는 설탕이 안 들어갔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신데 이것 또한 사실이 아닙니다. 다크초콜릿이라도 소량의 설탕은 들어가며, 100g당 열량이 500kcal이 넘는 고칼로리 식품입니다. 다만, 다크초콜릿에 함유된 테오브로민 성분이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 분비를 자극하여 과식을 막아주기 때문에 식사 30분 전에 10~20g 정도(1~2조각) 먹으면 간접적인 다이어트 효과는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의외인 점! 다크초콜릿은 충치 예방 효과를 가져옵니다. 미국 MTI 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다크초콜릿의 탄닌 성분은 충치로 발전할 수 있는 치석이 쌓이지 않게 해준다고 합니다. 다만 치아 착색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섭취 후 30분 이내에 양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상 모든 것은 과유불급이죠, 달콤한 초콜릿도 건강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즐기며 달콤한 발렌타인데이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