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덴탈케어

설날, 할머니 할아버지께 전해드릴 어르신 건강관리법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어느새 2022년의 첫 번째 달이 끝나갑니다. 구정도 코앞에 다가왔는데요, 오늘은 할머니, 할아버지께 전해드리면 좋을 건강관리 TIP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2022년은 2021년보다 한층 더 건강하고 행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어르신뿐만 아니라 우리 부모님들도, 그리고 우리들도! 항상 건강관리 철저히 하시기 바랍니다. 윤택한 삶을 살기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건강’ 이니까요!

 

 

■ 물 자주 마시기

우리가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피부가 건조해집니다. 이것은 구강도 마찬가지인데요, 특히나 지금처럼 추운 겨울에는 구강이 마르기 더 쉽습니다. 입안이 건조하면 세균이 잘 번식하는 환경이 되어 충치나 기타 질환이 발생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때문에 하루에 6잔 이상은 물을 마시는 것이 좋으며, 신맛이 나는 과일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침 분비를 늘려 구강이 마르는 것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뜨거운 음식 주의하기

우리 구강은 급격한 온도 변화에 매우 민감합니다. 갑자기 뜨거운 음식이 닿으면 치아에 미세한 균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사 전 따뜻한 물을 마셔서 온도를 맞춰주면 균열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치아 균열은 중장년층~노년층에서 쉽게 발생합니다. 청소년기에 갖게 된 영구치를 노년기까지 사용하다 보니 피로가 누적되어 쉽게 균열이 생기기도 하죠. 때문에 급격하게 뜨거운 음식과 차가운 음식을 먹는 습관, 딱딱하고 질긴 것을 먹는 습관이 있다면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낙상사고 주의하기

어르신들의 경우 민첩성, 유연성, 근력 등이 젊은 층에 비해 부족할 뿐 아니라 골다공증을 앓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때문에 의자에서 떨어지거나, 발을 헛딛어 넘어지거나 하는 충격에도 골절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낙상으로 인한 골절상은 회복까지 시간도 오래 걸리고, 다 나을 때까지 움직임이 제한되다 보니 활동량이 줄게 되어 면역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어르신들은 밖에서 걸어 다니실 때 될 수 있으면 모자, 목도리, 장갑 등으로 보온을 챙기시고 손은 절대 주머니에 넣지 마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면역력을 위해 꾸준한 운동하기

이건 청년층, 장년층, 노년층 모두에게 정말 중요한 것입니다. 단순하고 간단하지만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하기도 하죠. 2020년부터 시작된 코로나로 재택근무는 늘고, 약속은 줄어들며 자연스럽게 집콕이 생활화되기도 했죠. 무조건 강도 높은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드리는 것이 아니라, 가벼운 실내운동이라도 꾸준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하루 30분 동네 산책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활동량을 높이고 면역력을 챙길 수 있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환자분들과의 정직한 소통을 최우선의 가치로 생각하며 진실된 진료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도 구강 전반에 대한 문제가 있거나 고민이 있다면 언제든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