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덴탈케어

‘입으로 숨 쉬지 말고 코로 숨 쉬어라’ 도대체 왜?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숨을 쉬다 보면 주로 코로 쉬는 사람이 있고, 입을 살짝 벌리고 입으로 숨을 쉬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구강호흡은 치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의식해서라도 코로 호흡을 하려고 하거나, 구강 호흡을 한다면 습관을 고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런데 정확히 어떠한 이유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은지 생각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구강 호흡이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코 호흡이 왜 좋은지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입으로 호흡을 할 경우 입안이 쉽게 건조해집니다. 구강점막이 마르며 구강건조증이 생길 수 있는데, 건조한 구강은 세균이 번식하기 매우 좋은 환경이 됩니다. 그 결과 충치와 같은 치주 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지금과 같은 추운 겨울에는 구강호흡을 많이 하여 구강건조증의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구강 청결을 더욱 꼼꼼히 관리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코로 호흡을 할 경우에는 콧속에 있는 털이 이물질과 미세 먼지, 나쁜 공기를 한번 걸러주는 역할을 하지만, 입으로 호흡을 할 경우에는 공기 중에 떠있는 모든 미세먼지와 세균 등의 이물질이 걸러지지 않은 채 바로 체내에 들어가게 되어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매일같이 자연스럽게 하는 행동인 음식물 삼키기를 할 때 입을 다물고 입안의 압력을 외부보다 낮게 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구강호흡이 습관화되어있는 분들의 경우 음식을 먹는 동안에도 입으로 호흡하기 때문에 입을 다물 수 없게 됩니다. 그 결과 입안의 압력을 낮추기 위해 입술 대신 혀로 위아래 치아 사이를 막게 되는데, 이러한 힘이 지속적으로 가해질 경우 치아와 잇몸이 약화되고, 치열이 변화될 수 있습니다.

되도록 의식해서라도 코로 호흡을 하는 것이 좋지만 습관을 바꾸기란 참 쉽지 않습니다. 구강호흡을 계속하시는 분들의 경우 구강 청결관리를 꼼꼼히 해주시면 구강 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글을 자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가글을 고르실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알코올 성분이 들어가 있는 구강청결제는 입안을 더 건조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무알코올 가글을 구매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입이 마르지 않도록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 주는 것입니다.

 

 

구강호흡이 건강에 좋지 않고, 가능하면 코로 호흡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정확히 왜 건강에 좋지 않은지, 어떤 문제점이 생기는지는 모르셨던 분들도 많았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우리가 매일같이, 심지어 잠을 잘 때에도 쉬지 않고 하는 호흡! 올바른 방법으로 하면 전신에 걸쳐 여러 부분에서 조금 더 건강하고 쾌적한 하루하루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가족을 치료하는 마음으로'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환자 한 분 한 분을 내 가족처럼 여기고 정성스럽게 진료하고 있습니다. 따로 상담실장이 있지 않으며, 처음부터 끝까지 담당 원장님이 1:1 주치의 제도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정형화된 치료가 아닌 나에게 딱 맞는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호흡법으로 구강 내에 문제가 생기셨거나, 그 외에 기타 구강건강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언제든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