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사랑니, 아프지 않은데 꼭 발치해야 하나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주로 17세에서 25세 사이에 나오는 마지막 대구치인 사랑니, 사랑니 발치는 고통스럽기로 유명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랑니가 아예 나지 않는 사람에게 ‘행운’이라고 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사랑니가 나와도 전혀 아프지도 않고, 문제가 생기지 않는데 그래도 꼭 발치해야만 하는 건가?”라는 의문점이 들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랑니를 무조건 발치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똑바로 잘 맹출 되어 있고 사랑니와 뺨 사이의 간격도 잇솔질이 잘 될 정도로 충분하다면 굳이 뽑을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잇몸 속에 완전히 매복되어 있어서 어떠한 증상도 일으키지 않는 경우라면 반드시 발치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보통의 매복치는 완전 매복치인 경우보다는 부분적으로 밖으로 나와있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이런 경우, 인접 치아를 계속해서 밀어 손상을 주거나, 인접 치아와의 사이에 이물질이 끼기 쉽습니다. 워낙  안쪽에 위치하다 보니 제대로 된 청결관리가 어려워 염증이 생기고 구취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는 임플란트에 비해서는 매우 간단한 수술이라서 쉽게 생각하실 수 있지만, 고려해야 할 것도 많은 신중한 치료입니다. 특히 아래쪽 매복 사랑니의 경우 하치조 신경이라는 큰 신경과 가깝기 때문에 수술 진행시 이 신경을 건들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안전한 사랑니 발치를 위해 첨단 장비를 활용한 꼼꼼한 진단을 하고 있습니다.


3차원 CT 진단을 통한 사랑니 발치
사랑니의 정확한 위치, 형태, 주위의 신경 구조물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서는 이러한 사랑니의 3차원적인 형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3차원 CT 진단을 통해 발치 수술을 진행합니다. 이로 인해 수술 시간 및 수술 후 후유증을 줄여드려 환자분께서 더욱 편안하게 사랑니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픈 사랑니는 잠자면서 편안하게 ‘수면 사랑니 발치’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서는 치과공포증으로 인해 치과 방문을 꺼려 하는 분들을 위해 수면 사랑니 발치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사랑니 발치에 대한 ‘아프고 고생스럽다’는 막연한 두려움으로부터 해소되실 수 있도록 수면마취를 통해 환자분을 가수면 상태로 유도(의식하 진정 법), 환자분께서는 사랑니 발치 수술을 하는 동안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통증 없이 잠깐 동안 자고 일어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1.     거즈는 2시간 정도, 피가 멈출 때까지 물고 있어야 합니다.

2.     처방받으신 약을 지시대로 복용합니다.

3.     붓기를 줄이기 위해 얼음을 비닐봉지에 넣고 수건으로 감싼 다음 냉찜질을 해주면 좋습니다.

4.     베개를 높게 하고 자면 붓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발치한 부분은 구강 세척제를 사용하고 나머지 치아는 평소대로 양치질을 합니다.

6.     딱딱하고 뜨거운 음식은 피하고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식사를 하며, 수분 섭취를 많이 하하는 것 좋습니다.

 

 

마취 시의 통증을 줄여주는 무통 마취기

많은 분들이 사랑니를 발치할 때는 괜찮은데 발치를 위해 마취할 때가 너무 아팠다 고들 합니다. 잇몸에 얇은 바늘로 마취주사를 놓는 것이다 보니 고통이 꽤 클 수밖에 없는데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무통마취기를 이용해 마취 시 통증을 줄이고 있습니다. 무통 마취기는 일반적인 마취에 비해 바늘이 들어오는 느낌도 덜하고, 통증도 덜하기 때문에 환자분들이 부담을 줄이고 시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랑니, 너무 두려워 마시고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으로 내원하셔서 깔끔하게 발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