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임플란트 식립만큼 중요한 사후관리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사람의 치아는 평상시의 관리 여부와 상관없이 언제든 예상치 못한 상황이나 변수로 인해 상실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 치아건강은 필수적인 부분인데요, 만일 영구치에 손상을 입거나 상실한 경우, 자연적으로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치료를 통해 개선해야만 합니다.

 

 

상실한 치아를 대신하는 치료법 중 대중적으로 쓰이고 있는 '임플란트'는 수명이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명이 길다고 해서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닌데요, 임플란트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실패로 돌아갈 수도 있으며, 심한 경우 재수술까지 필요로 하게 됩니다. 때문에 임플란트는 잘 식립하는 것만큼이나 사후 관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재수술의 다양한 원인 중 가장 크게 나타나는 것은 바로 ‘임플란트 주위염’입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가 아니기 때문에 충치가 생기지는 않지만, 보철물과 잇몸 사이에 음식물이 계속해서 끼게 되면서 임플란트 주변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을 초반에 알아차리기가 힘들어 방치하다가 더욱 안 좋은 상황까지 갈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는 ‘매식체 탈락, 파손’ , ‘보철물 탈락, 파손’ 등이 임플란트 재수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임플란트는 잘 식립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후 관리를 어떻게 해주느냐가 매우 중요한 포인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서 알려드리는 임플란트 관리법 보시고, 임플란트를 건강하게 오랫동안 사용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첫 번째, 올바른 방법으로 양치하기
양치질은 구강관리의 기본 중의 기본이죠.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다르다고 방심하지 마시고 오히려 더욱 깨끗하게 청결 관리를 하며 임플란트 주위염을 예방하셔야 합니다. 단순 칫솔질뿐만 아니라 치실, 치간칫솔 등을 이용해 더욱 섬세하게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두 번째, 금연과 금주하기

술의 경우 알코올 성분이 혈압을 상승시키고 그로 인해 시술 부위가 붓게 됩니다. 또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 속에서 부산물이 몸의 항염증 작용을 방해해 염증상태를 지속시키므로, 잇몸에 고름이 차 이식한 뼈가 녹는 등 임플란트 유착을 방해합니다.
흡연의 경우에도 유착의 성공을 돕는 혈액 공금을 방해하는데요, 혈액은 뼈 재생에 필요한 세포와 영양분, 섬유질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데 담배를 피우게 되면 모세혈관을 수축시켜 허혈성 상태가 되므로 이식한 뼈가 괴사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에 비해 음식을 씹을 때 그 충격이 잇몸뼈에 더 잘 전달됩니다. 잇몸뼈에 강한 충격이 간다면 잇몸뼈 흡수까지 나타날 수 있으니 음식을 고르실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오징어, 육포, 호두, 아몬드, 사탕, 얼음 엿과 같은 딱딱한 음식은 물론이며 떡볶이, 찌개와 같이 너무 뜨겁거나 매운, 자극적인 음식도 자제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간의 평균수명이 길어짐에 따라 제각기 치아 건강을 위해 노력을 하십니다. 큰맘 먹고 힘들게 식립한 임플란트, 오랫동안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믿을 수 있는 치과,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으로 내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확한 식립부터 꼼꼼한 사후관리까지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