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임플란트 재수술, 있어서는 안됩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치아를 상실했을 때 쉽게 임플란트를 결정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임플란트는 치과치료 중 복잡하고, 고난이도이며, 비용도 많이 들어가는 수술로 유명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환자분들에게 전해지는 통증과 후유증도 무시할 수 없죠. 이러한 위험부담을 안고, 큰맘 먹고 임플란트를 식립하는데 임플란트에 실패할 수도 있다고 하니 더욱더 망설여지셨을 것입니다.

 

 

현재는 의료 장비의 진화와 의료기술의 발전으로 임플란트 식립 기술이 날이 갈수록 안전해지면서 임플란트 성공률이 97~98%에 이른다고 합니다. 하지만 2~3% 정도의 실패율은 항상 존재하며, 그 실패가 본인에게 발생한다면 들였던 시간과 비용 그리고 통증, 속상함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임플란트 실패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임플란트 보철물의 탈락 및 파손, 임플란트 주위염, 매식체 탈락 및 파손 등이 있는데요, 이러한 원인들에 의해 임플란트가 실패로 돌아간다면 임플란트 재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임플란트 재수술은 첫 식립보다 훨씬 어려운 수술입니다. 임플란트 재수술의 경우는 광범위한 골 파괴를 동반하게 되는데요, 골 파괴가 광범위하게 진행된 경우에는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재수술이 불가능하므로 골 유도 재생술, 자가골 이식술, 블록 골 이식술 등과 같은 특수한 술식을 통하여 골 형태에 대한 회복이 먼저 이루어진 뒤 임플란트를 식립하여야 합니다.

 

 

한번 임플란트 치료에 실패한 부위에 다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은 처음 골 상태가 좋은 부위에 심는 것보다 훨씬 고난도의 수술이므로 임플란트 분야에 경험이 많은 의료진을 찾아가셔야 합니다.

 

 

임플란트 재수술에는 다양한 케이스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첫째, 임플란트 수술 후 초기 고정력에 문제가 생겨 재수술하는 임플란트는 잇몸뼈에 유착되기 전에 문제가 생긴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기존의 임플란트를 빼고 직경이 좀 더 넓은 임플란트를 식립합니다.

 

둘째, 임플란트를 심고 관리가 잘되지 않아 임플란트 주변으로 세균이 증식하게 되고 염증으로 인해 임플란트를 잡고 있는 잇몸뼈가 녹아 임플란트가 실패할 수 있습니다. 먼저 기존의 임플란트와 염증을 제거하고 충분히 기다린 후 그 자리에 인공뼈를 이식해서 메운 뒤 이식한 잇몸뼈가 단단해질 때까지 2~3개월 기다린 후 임플란트 시술을 합니다.

 

셋째, 심미적으로 까다로운 부위의 임플란트 시술은 인공치아의 모양뿐만 아니라 잇몸뼈와 잇몸의 형태까지 심미적인 조건에 만족이 되어야 합니다. 기존의 임플란트를 제거하고 새로 식립할 수 있으나 다시 잇몸뼈를 만들고 잇몸 형태를 잡아 건강하고 심미적인 인공치아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임플란트 재수술이 필요하지 않도록 처음부터 잘 식립하고 제대로 된 관리 해주시는 것입니다. 임플란트 재수술의 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임플란트 주위염인데요, 임플란트 주위염은 사후관리와 관련이 매우 높습니다. 환자 개인이 철저한 구강관리로 임플란트 주위염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병원에서 환자에게 정확한 관리법과 병원 내원주기를 확실하게 알려주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문제가 발견될 시 빠른 치료를 통해 사전에 임플란트 재수술 발생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오직 임플란트만을 위해 운영되는 임플란트 수술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모든 임플란트 수술 환자분들께 임플란트 보증서를 나눠드리며 보다 섬세한 사후관리를 약속드리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제대로 식립하고, 사후관리까지 꼼꼼하게 받아서 임플란트 재수술이 절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진단 단계에서부터 원장님과 1:1 주치의 제도로 진행하며, 환자 한 분 한 분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을 찾기 위해 세세하게 진단합니다. 큰맘 먹고 식립하는 임플란트, 실패하지 않도록 믿을 수 있는 치과인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으로 언제든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