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충치가 심했던 구강, 보철 치료와 임플란트 진행 케이스

 

안녕하세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입니다. 보철치료는 자연치아를 최대한 살리며 기능을 할 수 있게 보호하는 치료입니다. 임플란트가 아무리 발전했어도 임플란트 보다 더 좋은 건 다름 아닌 본인의 자연치아이기 때문에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선 최대한 치아를 살리고 살릴 수 없는 치아만 임플란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3개의 치아에 골드 크라운 보철치료를 진행하고, 4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한 환자분의 케이스에 대해 소개해드리고 자 합니다.

 


먼저 처음 내원해 주셨을 때 이정택 원장님과 면밀한 상담을 진행하였는데요, 첫 구강상태를 보시면 어금니가 매우 상해 있고, (사진상) 오른쪽을 보시면 작은 어금니, 송곳니 쪽 치아가 거의 사라진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왼쪽에는 이미 치아가 상실된 자리도 보이죠.

 

 

이정택 원장님께서 꼼꼼하게 살피고 가장 적합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여 전체적인 잇몸치료, 충치치료 그리고 임플란트 4개를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초진 때의 모습을 보시면 잇몸이 조금 부어있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살릴 수 없는 치아는 발치하고, 임플란트 픽스처를 식립하였습니다. 다행히 뼈가 소실되거나 약화되지는 않아서 유착에 큰 불안 없이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었습니다. 만일 환자분의 뼈가 너무 약하거나 양이 충분하지 않다면 뼈이식을 함께 진행해야 합니다. 뼈가 모자란데 뼈이식을 하지 않고 식립할 경우 픽스처가 잘 유착되지 않고 계속 흔들리다가 결국 빠져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픽스처가 유착되기를 기다리는 기간은 환자 개개인에 따라 다른데 평균적으로 2~3개월 정도 걸리게 됩니다. 이 기간 동안 잇몸이 내려오는 것을 막고 심미적으로 결여되지 않게 하기 위하여 임시 보철물을 먼저 장착해 드리고 1~2개월 후 최종 보철물을 위해 다시 내원해 주셨습니다.


충치가 심각했던 어금니 부분은 임플란트를 할 필요까지는 없어서 보철치료를 진행하였습니다. 어금니는 눈에 잘 띄는 치아가 아니기 때문에 금으로 보호하기도 합니다. 연성이 있어서 씹는 힘을 견디기에 충분하며 점차 치아에 딱 맞아 들어가는 재료입니다. 자연치아의 표면과 거의 같은 마모율을 가지고 있어서 많이 마모되지 않습니다. 말하거나 웃을 때 보일 수 있어서 어금니와 같이 안쪽 치아에만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전체적으로 잇몸의 붓기도 많이 가라앉았고, 크라운 치료와 임플란트 치료가 모두 깔끔히 끝난 모습입니다.


치아의 심미성이 은근히 사람을 주눅 들게 만든다며 자신감이 사라진 모습을 보여주셨는데 치료가 완료되고 나서는 환하게 웃을 수 있다며 기뻐해 주셔서 저희 모두 뿌듯했던 기억이 납니다.
5년 정도 흘렀는데 지금까지도 본원에 매년 방문해 주시며 구강 상태를 점검받고 계십니다. 현재까지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추세를 보면 앞으로 10년 가까이는 더 튼튼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2의 영구치라고도 불리는 임플란트, 청담동 한자리를 16년째 지키고 있는 에스플란트에서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정택 원장님 약력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