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20대 젊은 임플란트 환자가 늘어나는 이유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임플란트 환자의 평균연령은 7~80대로 높은 편입니다. 아무래도 치아를 상실하는 다양한 원인 중 가장 많은 % 가 노화로 인해 치주 질환이 발생하고 이를 방치하다가 치아 뿌리가 흔들리거나 기능을 상실하게 되는 경우이기 때문인데요, 최근에는 20~30대의 젊은 임플란트 환자도 조금씩 늘어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젊은 임플란트가 증가하는 이유! 알아보도록 합시다.

 


첫 번째, 치주 질환
잇몸이 건강한 상태가 아닌 경우에는 치아 뿌리 부분이 약해지기가 쉽고, 이로 인해 치아가 흔들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바쁜 현대인들, 특히 젊은이들은 구강 내에 문제가 생길 거라는 생각 자체를 하지 않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치아나 잇몸에 특별한 증상이나 통증이 없으면 치과를 찾지 않고, 이로 인해 구강 관리를 소홀하게 하고 치과 방문을 꺼리다가 잇몸이 심하게 약해질 수 있습니다. 심해지면 신경치료가 이어지고, 치아가 탈락될 수도 있으며 임플란트를 진행이 불가피해질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외상
20~30대 임플란트 환자 증가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지는 않겠지만 외상으로 인해 임플란트 치료를 진행하는 젊은 환자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위치 특성상 앞니 임플란트 치료가 가장 많으며 어금니에 문제가 생겨서 내원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외상으로 인해 임플란트를 하게 된 경우 대부분 치근이 튼튼한 나이이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무리 없이 식립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식습관
현대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발전하는 식문화도 볼 수 있는데요, 그에 비해 치아에 좋지 않은 식습관도 늘어나 치아 건강이 급속도로 나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류가 많이 함유된 음식이나 탄산음료, 잦은 음주와 흡연과 같은 습관은 치아를 더 안 좋게 만들며 소홀한 구강 관리와 함께 치아가 자주 썩어 발치를 해야 하는 상황까지 야기할 수 있습니다.

 

 

20~30대 젊은 환자분들은 대부분 큰 통증이 없거나 당장 치아의 기능에 문제가 없으면 경각심을 잊고 치아를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치아는 한번 문제가 생기면 절대 자연치유가 되지 않으며, 연령대와 상관없이 얼마든지 악화될 수 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젊을 때부터 꼼꼼한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생활습관도 식습관을 갖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구강은 문제가 생겨도 증상이 밖으로 보이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문제가 생기기 전에 관리해 주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평소에 양치질을 꼼꼼히 하는 것은 기본이지만 양치질로도 미처 제거되지 않는 음식 찌꺼기들이 치아에 붙어 치석이나 치태가 되며 구강 내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최소한 1년에 1회씩은 치과에 내원하셔서 스케일링도 받고 구강도 점검하는 시간을 갖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 19세 이상 성인의 경우 1년에 1회씩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하며,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모든 진료 스텝이 100% 치과위생사로 구성되어 있어 더욱 꼼꼼하고 안전한 스케일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