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임플란트

치과 수면마취와 전신마취의 차이는 무엇일까 [에스플란틑 치과병원]

 

병원을 가는 것은 유쾌한 일이 아니죠. 그중에서도 유난히 가기 싫은 병원 1위를 뽑자면 다름 아닌 '치과'일 것입니다. 유난히 치과에 대한 거부감을 갖고 계신 환자분들이 많은데요, 치과에서 나는 치료 소리, 치과 체어가 주는 긴장감, 실제로 겪어본 아팠던 치료 등으로 인해 치과공포증이 생기고 치과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치아는 다른 피부에 비해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금방 알아차리기가 어렵고, 눈에 띄는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이미 매우 심각해졌을 수 있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이러한 분들도 부담 없이 치과치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치과 수면마취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의식하 진정 법이라고도 불리는 치과 수면마취는, 마취과 전문의가 처방한 약물(미다졸람)을 이용하여 환자분을 가수면 상태로 유도한 후 수술을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환자분은 약간의 의사소통도 가능하고 자가호흡도 가능하기 때문에 마취에 대해 두려움이 있으셨던 분들도 부담 없이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수면 상태에다가, 의사소통이 가능하다고요?’
라고 생각하셨나요? 치과 수면마취는 일반적인 전신마취와 비교하여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전신마취의 경우 무의식 상태이며 기도에 호흡관을 삽입하여 마취를 진행합니다. 호흡 유도 장치를 통해 호흡을 하실 수 있으며 신체에 부담도 비교적 많이 가는 편입니다. 수술을 완료하고 나서도 회복력이 느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치과에서 사용하는 수면마취는 가수면 상태이기 때문에 의식이 있는 상태이며, 호흡관이 아닌 약물 주사로 마취를 진행합니다. 자발적 호흡이 가능하며 신체에 부담이 적게 가기 때문에 회복력도 비교적 빠른 편입니다.

 

 

가수면 상태인데 어떻게 무섭지 않게 수술을 받을 수 있을까요?
미다졸람이라는 약물의 특성 중에는 선행성 기억상실이 있어서 수술 중에는 의식이 있지만 수술이 끝난 후 회복실로 오게 되면 수술 과정을 잘 기억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마취통증의학과 전담 의료진과 진료 스텝을 통해 안전하게 편안한 마취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문 수술실과 수술 중 실시간 모니터링 및 응급상황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완벽한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아무리 신체에 부담이 덜 한 수면마취여도 수술 후 회복실에서 충분한 회복을 한 후 귀가하셔야 합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8층은 한 층이 통째로 ‘임플란트 수술센터’로 운영되는데 이곳에는 수술 후 안정을 취하실 수 있도록 당일 입퇴원실(회복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전담 간호인력이 함께하기 때문에 환자분의 상태가 정신적, 신체적으로 모두 안정화되었다고 판단될 때 퇴원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15년째 한자리를 지키며 수많은 환자분들에게 튼튼한 저작력과 환한 미소를 되찾아준 에스플란트 치과병원과 함께라면 치과 공포증으로 치료를 미루고 계셨던 분들도 부담 없이 치료를 시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언제든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