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덴탈케어

추석 음식, 치아 건강에 좋은 것들로 알고 먹자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2022년 여름이 되었을 때 벌써 올해도 절반이 흘렀네~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그것마저 훌쩍 지나서 이제는 추석을 코앞에 두고 있습니다. 코로나 발생 이후 처음으로 거리 두기가 없는 명절을 맞이하게 되었는데요, 오랜만에 온 가족이 모여 앉아 맛있는 음식도 많이 먹고 이야기도 나누고 술도 한잔 기울이는 집 많으시겠죠? 추석 음식은 기름지고 당이 많지만 잘 찾아보면 치아건강에 좋은 추석 음식도 있습니다. 기왕 많이 먹게 되는 명절 기간 동안 그래도 치아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더 찾아 드시고, 또 할머니, 할아버지, 우리 부모님께도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을 더 권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먼저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입니다.
명절에 먹는 과일 중 대표적인 것이 배와 사과죠. 배의 껍질에는 직경 0.5mm, 과육에는 0.01~0.03mm 크기의 석 세포가 존재합니다. 배의 까끌까끌한 석 세포를 씹어 먹는 것만으로도 이 사이에 끼어있는 플라그를 제거해 양치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과일에 들어있는 비타민은 잇몸병과 충치예방에 좋습니다. 사과에 들어있는 산 성분은 변색된 치아를 하얗게 만드는 데 도움을 주어 치아 미백에 효과가 있습니다. 해당 성분은 침샘을 자극해 입 냄새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사과의 산 성분은 치아 부식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섭취 30분 후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치 예방, 잇몸 건강에 좋은 생밤
밤 100g 속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칼슘, 각종 비타민, 기타 지방 등이 들어있어 신체 발육과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밤에 많이 함유된 비타민C는 잇몸을 튼튼하게 하고 치아를 단단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산성을 알칼리로 바꾸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충치를 예방해 주기도 합니다.

 

 

말린 대추 역시 섬유소와 비타민, 아미노산, 미네랄이 풍부해 치아건강에 좋습니다. 명절에 술을 마시게 될 경우 생밤과 대추가 술안주로 좋습니다. 하지만 생밤은 딱딱하기 때문에 과하게 먹으면 치아와 턱에 손상이 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치주염 예방하는 생선
각종 조기, 민어, 참돔 등에는 고도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뇌기능을 촉진시킵니다. 오메가3 지방산 중 DHA, EPA는 잇몸병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생선 외에도 땅콩버터, 마가린, 콩기름에도 오메가3 지방산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이 먹는다고 더 좋은 효효과 나타나는 것은 아니니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추석 기간 동안은 평소보다 섭취량이 늘고, 늦은 시간까지 수를 마시는 일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때문에 술을 마신 후 양치를 하지 않고 잠을 자게 될 수 있는데 술에는 특히나 인공감미료가 많고, 추석 음식 자체도 기름지고 당분이 높은 것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양치를 꼼꼼히 하고 취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위주로 먹었으니 양치질은 한번 건너뛰어도 되지 않을까? 명절인데 한두 번 정도는 괜찮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 습관이 되지 않도록 추석에도 치아 관리 꼼꼼히 하시며 풍성하고 행복한 한가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