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덴탈케어

잇몸에서 피가 난다면 체크해야할 것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양치를 하다 보면 살살했는데도 출혈이 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워낙 많은 분들이 흔하게 겪는 일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지레 겁먹을 필요는 없지만, 그렇다고 안일하게 생각하고 계속 방치해서도 안됩니다.

 

잇몸에서 피가 나는 데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잇몸도 다른 신체 부위와 마찬가지로 성인이 되면서는 노화가 진행되기 시작하는데 잘못된 식습관, 스트레스 등으로 노화가 더 빨리 진행되기도 합니다. 잇몸이 노화되어 약해지면 이가 시리고 피가 자주 나거나 통증이 발생하고 저작능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잇몸에서 피가 나는 또 다른 원인으로는 치은염, 치주염과 같은 잇몸질환을 말씀드릴 수 있는데, 이러한 잇몸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에는 당뇨병, 흡연, 특정 영양소 부족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구강 위생과 큰 연관이 있습니다.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치아 표면에 플라그가 생기고 이러한 플라그를 제거하지 않으면 잇몸에 염증이 생기며 심하면 잇몸이 내려앉아 뿌리가 노출되고 치아가 썩게 되며 잇몸에서 피가 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어떻게 치조골이 내려앉고 있는데 통증이 없었지?”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치아의 경우 악화가 80% 이상 진행되었을 때부터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했다는 것은 이미 진행이 많이 된 후라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또 잇몸에서 출혈이 일어난다는 것은 그만큼 혈류가 팽창하여 잇몸이 매우 약해져 있다는 것인데 혈류가 부풀어 오르는 것은 바로 앞전에 말씀드린 치석, 치태 때문입니다.

 

 

잘못된 양치질 습관도 잇몸에 상처를 내고 출혈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너무 세게 양치를 하거나 너무 굵고 억센 칫솔모로 양치를 하는 습관은 잇몸에 지속적인 자극을 가할 수 있습니다.

잇몸에서 피가 나는 원인은 개인의 습관부터 질환의 유무까지 너무나 다양한 것들이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치과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 보시고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근본적인 문제를 찾기 위해 CT, X-ray 촬영을 통해 꼼꼼한 진단을 하고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잇몸 출혈에 치명적인 치태, 치석은 스케일링을 통해 정기적으로 제거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 청결은 잇몸 출혈뿐만 아니라 다양한 구강 내 질환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구강 청결만 잘 관리해 주셔도 출혈, 치은염, 치주염 등 다양한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정 내에서 꼼꼼하게 양치질을 한다고 해도 미처 제거되지 않는 플라그가 있기 때문에 1년에 1회씩은 치과에 내원하셔서 구강 상태를 살피고 스케일링도 진행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환자분과의 정직한 소통을 최우선 가치로 생각합니다. 언제나 환자분께서 편안하고 아프지 않은 진료를 받아보실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만족을 드리기 위해 정직하고 진실된 진료만을 선보이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이 되겠습니다.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노년기까지 쭉 건강한 구강을 유지하실 수 있도록 함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