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덴탈케어

건강보험 혜택이 적용되는 스케일링, 주기적으로 해야하는 이유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구강에 큰 문제가 없어도 스케일링은 주기적으로 받으셔야 합니다. 스케일링을 정기적으로 함으로써 더 큰 잇몸 질환이 생기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죠. 스케일링은 건강보험 혜택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만 원대의 금액으로 구강 청결을 지킬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을 왜 강조하는지, 스케일링엔 어떤 효과가 있는지, 주의사항은 없는지에 대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케일링은 잇몸 위쪽에서부터 치면에 이르기까지 잇몸 질환을 발생시키는 치태, 치석 등의 침착물을 제거하는 과정이며 구강 건강에 있어 아주 중요한 치료입니다. 스케일링을 제대로 진행하지 않아서 잇몸 염증으로, 잇몸 질환으로 이어지게 되면 치조골이 소실될 수 있고 치조골 소실은 절대로 자연적으로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주기적인 치료가 필요한 것입니다.

 

 

현재 만 19세 이상이면 건강보험 혜택 적용으로 매년 1회, 부담 없이 주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권장주기는 1년에 1~2회이지만 개개인의 구강 상태에 따라 주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1년에 1회만 보험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강 내에 큰 문제가 없으시다면 보험 혜택을 통한 1회의 스케일링 만으로도 많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을 받은 후 주의해야 할 사항들도 있습니다. 스케일링 직후에는 잇몸이 예민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자극이 없는 음식 위주로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흡연이나 음주 등은 당연히 자제하셔야 합니다. 스케일링은 간단한 치료 같지만 잘못하면 구강에 출혈 및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으며 상처에 세균이 침투할 확률도 생길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후 이 시림 증상을 느낄 수 있는데요, 하루 이틀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현상이지만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당일에는 매우 차갑거나 뜨거운 극단적 온도의 음식 섭취를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레몬과 같은 산성이 많은 음식도 이 시림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아주 심한 경우에는 이 시림 방지 치약을 사용하시거나 치과에 내원하시어 불소도포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스케일링 후 치아 사이가 비어 있어서 마치 구멍이 뚫린 것처럼 느끼는 분들이 계신데요, 치아 사이가 뚫려있는 것이 정상입니다. 치석으로 막히면 안 돼요! 스케일링 후 잇몸이 아파도 양치질은 꼭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세게 하지 마시고 살살, 꼼꼼하게 오랫동안 해주세요.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은 모든 진료 스텝이 100% 치과위생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인정한 치과위생사 면허를 소지한 진료 스텝들이 세심한 손길로 숙련된 스케일링 치료를 진행합니다.

 

혹시 질환이 발생하더라도 초기에 찾아내서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에 내원하셔서 스케일링과 구강 검진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